용어집

용어집

본 용어집은 OpenStack과 연관된 개념을 위한 단어들을 규정하기 위해 용어 및 정의에 대한 목록을 제공합니다.

OpenStack 용어집에 추가하기 원한다면, openstack/openstack-manuals repository 를 클론 한뒤 doc/common/glossary.rst 소스파일을 OpenStack 컨트리뷰션 프로세스에 맞춰 업로드하세요.

0-9

6to4
IPv6 패킷을 IPv4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되도록 하는 메커니즘으로, IPv6로 마이그레이션하도록 계획을 수립하도록 제공.

A

절대 한계치
게스트 VM에 대한 극복할 수 없는 한계치. 설정에는 전체 RAM 크기, 최대 vCPU 개수 및 최대 디스크 크기가 포함.
access control list (ACL)
개체에 부여하는 권한 목록. ACL은 개체에 접근 가능한 사용자 또는 시스템 프로세스를 규정합니다. 또한 지정된 개체에 대해 어떤 작업이 수행 가능한지를 정의합니다. 일반적인 ACL 내 각 항목에는 제목 및 작업을 지정합니다. 예를 들면, 어떤 파일에 대한 ACL 항목 (Alice, delete) 은 Alice에게 파일을 삭제하는 권한을 부여합니다.
접근 키
Amazon EC2 접근 키에 대한 다른 용어. EC2 접근 키 참조
계정
오브젝트 스토리지 컨텍스트에서의 계정입니다. Active Directory, /etc/passwd, OpenLDAP, OpenStack Identity 등 인증 서비스에서의 사용자 계정과 혼동하지 마십시오.
계정 감사자
백엔드 SQLite 데이터베이스에 대해 쿼리를 실행하여 지정된 오브젝트 저장 계정의 복제본 또는 잘못되거나 손상된 개체 누락을 확인합니다.
계정 데이터베이스
오브젝트 스토리지 계정 및 관련 메타데이터를 포함하고 계정 서버가 접근하는 SQLite 데이터베이스입니다.
계정 수거자
계정 데이터베이스에 대해 검색 및 삭제를 수행하고, 계정 서버가 삭제했음을 표시하는 오브젝트 스토리지 worker입니다.
계정 서버
오브젝트 스토리지 내 컨테이터 목록을 조회하고, 계정 데이터베이스 내 컨테이너 정보에 저장
계정 서비스
조회, 생성, 수정 및 감사와 같은 계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브젝트 스토리지 구성요소 입니다. OpenStack 인증 서비스, OpenLDAP, 또는 비슷한 사용자 계정 서비스와 혼동하지 마십시오.
어카운팅
Compute 서비스가 이벤트 통지 및 시스템 사용량 데이터 기능을 통해 계정 정보를 제공합니다.
Active Directory
LDAP을 기반으로 하는 Microsoft의 인증 및 ID 서비스. OpenStack에서 지원합니다.
액티브/액티브 구성
액티브/액티브 구성으로 된 고가용성 설정에서는 여러 시스템들이 부하를 서로 공유하고, 하나가 실패하는 경우 해당 부하는 나머지 시스템에 분배됩니다.
액티브/패시브 구성
액티브/패시브 구성으로 된 고가용성 설정에서 실패한 부분을 온라인으로 대체 가능한 부가적인 자원들을 가져오도록 시스템을 설정합니다.
주소 풀
프로젝트에 할당되었거나, 프로젝트에 있는 VM 인스턴스에 할당되어 사용할 수 있는 고정 IP이거나 유동 IP 주소 그룹을 나타냅니다.
주소 변환 프로토콜 (ARP)
layer-3 IP 주소에서 layer-2 링크 로컬 주소로 변환되는 방법에 대한 프토토콜
관리자 API
인증된 관리자에 의해 접근이 가능하고, 일반적으로 최종 사용자 또는 공용 인터넷에서는 접근 불가능한 API call의 부분 집합. 별도 서비스 (keystone) 또는 또 다른 API (nova)의 부분집합으로 존재 가능.
관리자 서버
인증 서비스 콘텍스트에서, admin API에 액세스를 제공하는 작업 프로세스입니다.
administrator
OpenStack 클라우드를 설치, 구성 및 관리하는 책임을 가진 사람입니다.
Advanced Message Queuing Protocol (AMQP)
내부 서비스 통신을 위한 OpenStack 구성요소로 사용되는 개방형 표준 메시징 프로토콜로, RabbitMQ, Qpid 또는 ZeroMQ가 제공함
Advanced RISC Machine (ARM)
모바일과 임베디드 장치에서 사용하는 저전력 CPU입니다. OpenStack 지원합니다.
알림
Compute 서비스는 사용자 정의 notification 드라이버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하는 notification 시스템을 통해 알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알림은 대시보드에서 보내거나 표시할 수 있습니다.
할당
주소 pool로부터 floating IP 주소를 가져오는 프로세스로 게스트 VM 인스턴스에서 fixed IP에 연계 가능함.
Amazon Kernel Image (AKI)
VM 컨테이너 포맷 및 디스크 포맷을 의미. Image 서비스에서 지원함.
Amazon Machine Image (AMI)
VM 컨테이너 포맷 및 디스크 포맷을 의미. Image 서비스에서 지원함.
Amazon Ramdisk Image (ARI)
VM 컨테이너 포맷 및 디스크 포맷을 의미. Image 서비스에서 지원함.
Anvil
Python으로 구성되어있는 DevStack을 셸 스크립트 기반 프로젝트의 이름입니다.
aodh
OpenStack Telemetry service 부분으로, 알람 기능을 제공합니다.
Apache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아파치 커뮤니티를 지원합니다. 해당 프로젝트들은 공공의 이익을 위한 소프트웨어 제품을 제공합니다.
Apache License 2.0
모든 OpenStack 코어 프로젝트는 Apache License 2.0 라이센스하에 제공됩니다.
Apache 웹 서버
현재 인터넷에서 사용되고 있는 가장 일반적인 웹 서버 소프트웨어
API 엔드 포인트
클라이언트가 API에 접근하기 위해 통신을 수행하는 데몬, 워커 또는 서비스. API 엔드 포인트는 인증, 데이터 세일즈, 성능 측정, Compute VM 명령어, 인구 조사 데이터 등과 같은 임의의 서비스에 제공합니다.
API 확장
일부 OpenStack 코어 API를 확장하는 사용자 정의 모듈을 말합니다.
API 확장 플러그인
네트워킹 플러그인이나 네트워킹 API 확장에 대한 대체 용어입니다.
API 키
API 토큰의 대체 용어입니다.
API 서버
API 엔드 포인트를 제공하는 데몬이나 워커를 실행하는 노드입니다.
API 토큰
API 요청을 전송하고, OpenStack을 사용하는데 있어 클라이언트가 요청한 작업을 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API 버전
OpenStack에서, 프로젝트에 대한 API 버전이 URL 일부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example.com/nova/v1/foobar 와 같습니다.
애플릿
웹페이지 내에 포함할 수 있는 자바 프로그램
Application Catalog service (murano)
응용 프로그램 카탈로그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응용 프로그램 수명주기를 관리하는 동안 응용 프로그램 추상화 레벨에서 복합 환경을 작성하고 배포 가능하도록 제공하는 프로젝트입니다.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API)
서비스, 응용 프로그램, 또는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명세에 대한 집합. 각 call에 대해 필요로 하는 파라메터에 해당하는 서비스 요청과 예상되는 리턴 값을 포함.
어플리케이션 서버
네트워크 상의 다른 소프트웨어 부분을 활용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소프트웨어의 한 부분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프로바이더 (ASP)
기업 및 기관에게 부가적인 서비스들을 보다 낮은 가격에 제공하도록 돕는 특화된 어플리케이션을 임대하는 회사
arptables
Linux 커널 방화벽 모듈 내 주소 변환 프로토콜 패킷 필터 규칙을 유지하기 이해 사용하는 도구. Compute 내에서 방화벽 서비스를 VM에 제공하기 위해 iptables, ebtables 및 ip6tables와 함께 사용됨
연결
Compute floating IP 주소를 fixed IP 주소와 연결시키는 과정
비동기 JavaScript와 XML (AJAX)
비동기 웹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기 위해 클라이언트 사이드에서 사용되는 상호 관련이 있는 웹 개발 테크닉의 모음. horizon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됨.
ATA over Ethernet (AoE)
Ethernet 내 터널링되어 있는 디스크 스토리지 프로토콜
연결
네트워킹에서 L2 네트워크와 vNIC이나 VIF의 연결 프로세스를 나타냅니다. Compute의 콘텍스트에서 이 프로세서는 인스턴스 스토리지 볼륨과 연결됩니다.
attachement (네트워크)
논리적 포트에 인터페이스 ID 모음. 포트에 인터페이스를 연결합니다.
auditing
시스템이 사용하는 데이터 기능을 사용해서 Compute에 제공합니다.
auditor
오프젝트 스토리지 오브젝트, 컨테이너, 계정의 무결성을 검사하는 프로세스입니다. Auditors 는 오브젝트 스토리지 계정 auditor, 컨테이너 auditor, 오브젝트 auditor에 대한 전체를 다 말합니다.
Austin
OpenStack의 초기 릴리즈 코드 이름. 첫 디자인 서밋을 한 곳인 미국 텍사스 Austin을 나타냅니다.
auth 노드
오브젝트 스토리지 authorization 노드에대한 대체 용어입니다.
인증
사용자, 프로세스 또는 클라인트 중 정말 누구가 말하는지를 개인 키, 암호화된 토큰, 암호, 지문과 비슷한 매소드들을 통해 확인하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인증 토큰
인증후 클라이언트에 제공하는 텍스트 문자열입니다. API 엔드 포인트에서 이후에 요청된 프로세스나 사용자에의해 제공되어야합니다.
AuthN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Identity 서비스 컴포넌트
허가
사용자, 프로세스, 클라이언트가 어떤 행동을 수행하는 데 있어 권한이 부여되었는지를 검증하는 것
허가 노드
허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브젝트 스토리지 노드
AuthZ
높은 수준의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Identity 구성요소.
자동 ACK
메시지를 수락할 것인지에 대해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를 RabbitMQ 내에서 구성하며, 디폴트로 활성화됨
자동 선언
메시지 교환 여부를 결정하는 Compute RabbitMQ 설정은 프로그램이 시작할 때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가용 구역
Amazon EC2 컨셉에 따른 결함 포용을 위한 격리된 지역. OpenStack Compute 존 또는 셀과 혼동하지 마십시오.
AWS CloudFormation 템플릿
AWS CloudFormation은 Amazon Web Services (AWS) 사용자들이 관련된 리소스 집합을 생성 및 관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Orchestration 서비스는 CloudFormation과 호환되는 포맷 (CFN)을 지원합니다.

B

백엔드
Compute 볼륨 마운트, 데몬에 의한 iSCSI 대상으로의 데이터 전송, 또는 Object Storage 개체 무결성 확인과 같은 사용자에게 있어 파악하기 어려운 상호작용 및 프로세스
백엔드 카탈로그
클라이언트가 사용 가능한 API 엔드포인트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고 저장하는 Identity 서비스 카탈로그 서비스에서 사용되는 스토리지 방식입니다. 예시로는 SQL 데이터베이스, LDAP 데이터베이스, 또는 KVS 백엔드가 있습니다.
백엔드 저장소
오브젝트 스토리지 객체 목록, 게스트 VM에 대한 현재 상태, 사용자 이름 목록 등과 같이 서비스를 위한 정보를 가져오고 저장하기 위해 사용하는 영구적인 데이터 저장소입니다. 또한, 이미지 서비스에서 VM 이미지를 가져오고 저장하는데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옵션으로는 오브젝트 스토리지, 로컬 마운트 파일 시스템, RADOS 블록 장치, VMware 데이터저장소, 그리고 HTTP가 있습니다.
백업 복구 및 재난 복구 서비스 (freezer)
백업, 복구, 그리고 파일시스템, 인스턴스 또는 데이터베이스 백업에 대한 복원을 위한 통합 툴을 제공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대역폭
인터넷과같은 통신 자원에 의해 사용되는 가용한 데이터의 양 입니다. 다운로드에 사용되는 데이터의 양 또는 다운로드 가능한 데이터의 양을 나타냅니다.
barbican
Key Manager service 에 대한 코드 이름입니다.
bare
VM 이미지를 위한 컨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음을 가리키는 이미지 서비스 컨테이너 포맷입니다.
베어메탈 서비스 (ironic)
물리 머신을 관리 및 프로비저닝하는 기능을 가진 서비스 및 관련된 라이브러리를 security-aware 및 fault-tolerant한 방식으로 제공하는 OpenStack 서비스입니다.
기본 이미지
OpenStack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Bell-LaPadula 모델
데이터 기밀성 및 기밀 정보에 대한 액세스 통제에 초점을 둔 보안 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엔티티를 주체 및 개체로 구분합니다. 주체에 대한 접근허가는 주체가 특정 액세스 모드를 위해 인가되어 있는지를 결정하는 개체의 분류와의 비교가 이루어집니다. 접근허가 또는 분류 스키마는 lattice 라는 용어로 표현됩니다.
Benchmark service (rally)
개별 OpenStack 구성요소 뿐만 아니라 전체 production OpenStack 클라우드 배포에 대한 성능 분석 및 벤치마킹을 위해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OpenStack 프로젝트입니다.
Bexar
2011년 2월 출시된 OpenStack와 관련된 프로젝트 릴리즈 그룹입니다. Compute (nova)와 Object Storage (swift)만을 포함하였습니다. Bexar는 OpenStack의 두 번째 릴리즈에 대한 코드명입니다. 디자인 서밋은 Bexar 카운티에 대한 카운티 좌석인, 미국 텍사스주 San Antonio에서 개최되었습니다.
2진법
전체가 0가 1로 구성된 정보로, 컴퓨터가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비트
비트는 2 (0 또는 1 중 하나)를 기반으로 하는 한 자리 숫자입니다. Bandwidth 사용량은 초당 비트 수로 측정됩니다.
초당 비트(BPS)
얼마나 빠르게 데이터가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전송되는지에 대한 보편적인 측정 방법입니다.
블록 장치
데이터를 블록의 형태로 이동시키는 장치입니다. 해당 장치 노드는 하드디스크, CD-ROM 드라이브, 플래시 드라이브 및 메모리에서의 주소 표현 가능한 기타 공간과 같은 장치와 인터페이스가 이루어집니다.
블록 마이그레이션
KVM에서 사용하는 VM 라이브 마이그레이션 방식으로 사용자에 의해 실행된 전환이 이루어지는 동안 매우 짧은 다운타임을 가지면서 인스턴스를 한 호스트에서 다른 호스트로 이동시킵니다. 공용 스토리지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Compute에서 지원합니다.
블록 스토리지 API
Compute VM을 위해 블록 스토리지의 부착, 탈착 및 생성을 위한 개별 엔드포인트 상의 API입니다.
Block Storage service (cinder)
다른 블록 스토리지 장치 위에서 추상화 및 자동화를 통해 블록 스토리지 자원에 대한 온-디맨드, 셀프-서비스 액세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및 라이브러리를 구현하는 OpenStack 서비스입니다.
BMC (Baseboard Management Controller)
IPMI 구조에서 지능을 담당하는 특화된 마이크로 컨트롤러는 컴퓨터 메인보드에 내장되어 있으며 서버로 동작합니다. 시스템 관리 소프트웨어 및 플랫폼 하드웨어 사이에서의 인터페이스를 관리합니다.
부팅 가능한 디스크 이미지
단독으로 존재하는 하는 VM이미지의 타입은 부팅가능한 파일.
부트스트랩 프로토콜
구성 서버로부터 IP 주소를 얻기 위해 네트워크 클라이언트에서 사용되는 네트워크 프로토콜입니다. FlatDHCP 관리자 또는 VLAN 관리자를 네트워크 관리자로 사용할 때 dnsmasq 데몬을 통해 Compute에서 제공됩니다.
경계 경로 프로토콜(BGP)
BGP는 autonomous시스템을 연결하는다이나믹 루팅 프로토콜이다.인터넷의 백본을 고려하여 이 프로토콜은 큰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한다.
브라우저
컴퓨터 또는 장치에 인터넷 액세스를 가능하게 하는 임의의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
빌더 파일
심각한 장애 이후 ring을 재설정하거나 처음부터 다시 생성하기 위해 Object Storage가 사용하는 구성 정보를 포함합니다.
bursting
주 환경에서 자원이 제한되어 있을 때 요청에 따라 인스턴스를 탄력적으로 생성할 때 보조 환경을 이용하는 사례
버튼 클래스
Horizon 내에서 버튼 유형과 관련된 그룹. VM을 시작, 중지, 일시 정지하는 버튼은 동일한 클리스입니다. Floating IP 주소를 연결 및 해제하는 다른 클래스인 식입니다.
바이트
단일 문자를 구성하는 비트의 집합으로, 보통 한 바이트는 8비트입니다.

C

cache pruner
이미지 서비스 VM 이미지 캐시를 구성된 최대 크기 이하로 유지하는 프로그램입니다.
Cactus
2011년 봄에 등장한 OpenStack 프로젝트에 대한 릴리즈 그룹. Compute (nova), Object Storage (swift), 그리고 이미지 서비스 glance)를 포함하였습니다. Cactus는 미국 Texas 도시로, OpenStack 세 번째 릴리즈에 대한 코드명입니다. OpenStack 릴리즈가 3개월에서 6개월이 되었을 때, 릴리즈에 대한 코드명이 이전 서밋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장소가 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CALL
초기 RPC 중 하나로, OpenStack 메세지 큐 소프트웨어로 사용되었습니다. 메세지를 보내고 반응을 기다립니다.
용량
CPU, 스토리지 및 네트워크를 포함하는 셀에 대한 자원을 정의합니다. 하나의 셀 또는 전체 셀에 해당하는 특정 서비스에 적용 가능합니다.
capacity cache
현재 워크로드, 사용 가능한 RAM 용량, 그리고 각 호스트에서 실행 중인 VM 개수를 포함하는 Compute 백엔드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입니다. VM이 시작하는 호스트를 결정하는데 사용됩니다.
capacity updater
VM 인스턴스를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용량 캐시를 갱신하는 notification 드라이버입니다.
CAST
OpenStack 메시지 큐 소프트웨어로 사용되었던 초기 RPC 중 하나입니다. 메시지를 보내고 응답에 대해 기다리지 않습니다.
catalog
Identity 서비스에 인증이 이루어진 후 사용자가 이용 가능한 API 엔드포인트 목록입니다.
catalog service
Identity 서비스에 사용자 인증이 이루어진 후 사용할 수 있는 API 엔드포인트 목록을 나열하는 Identity 서비스입니다.
ceilometer
OpenStack Telemetry service 부분으로, 다른 OpenStack 서비스로부터 지표를 수집 및 저장합니다.
cell
부모 자식 관계에서 Compute 자원에 대한 논리적인 파티셔닝을 제공합니다. 부모가 요청한 자원을 제공할 수 없는 경우 부모 cell에서 자식 cell로 요청이 전달됩니다.
cell forwarding
부모가 요청한 자원을 제공할 수 없는 경우, 부모 cell이 자식 cell에 요청을 전달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Compute 옵션입니다.
cell manager
Cell에 있는 각 호스트에 대한 현재 용량 목록을 포함하며 요청을 적절히 라우팅하는 Compute 구성요소입니다.
CentOS
OpenStack과 호환되는 Linux 배포판입니다.
Ceph
객체 저장소, 블록 저장소 및 POSIX와 호환되는 분산 파일 시스템으로 구성된 대규모로 확장 가능한 분산 스토리지 시스템입니다. OpenStack과 호환됩니다.
CephFS
Ceph에서 제공하는 POSIX 호환 파일 시스템입니다.
certificate authority (CA)
암호학에서는, 디지털 인증서를 발생하는 엔티티를 의미합니다. 디지털 인증서는 인증서 발급 대상의 이름에 의해 공개키에 대한 소유자를 증명합니다. 이를 통해 다른 신뢰할 수 있는 구성원이 공개키를 증명하는 데 대응하는 개인키로 만들어진 서명 또는 assertion에 의존하도록 합니다. 이 신뢰 모델에서 CA는 인증서 발급 주체 및 인증서를 신뢰하는 구성원 모두에 대해 신뢰 가능한 제3의 기관입니다. CA는 많은 공개키 기반 구조 (PKI) 체계에 따른 특징을 가집니다. OpenStack에서는 cloudpipe VPN 및 VM 이미지 복호화를 위해 Compute에서 간단한 인증 기관을 제공합니다.
Challenge-Handshake Authentication Protocol (CHAP)
Compute에서 지원하는 iSCSI 인증 방식입니다.
chance scheduler
Compute에서 사용하는 스케줄링 방식으로, pool에서 사용 가능한 호스트를 랜덤으로 선택합니다.
changes since
Compute API 매개변수로, 이전 데이터와 비교하기 위해 새로운 데이터 집합을 다운로드하는 대신, 마지막 요청 이후로 요청된 변경 사항을 다운로드합니다.
Chef
OpenStack 배포를 지원하는 운영체제 구성 관리 도구입니다.
child cell
CPU 시간, 디스크 스토리지, 또는 메모리와 같은 요청 자원이 부모 cell에서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요청은 연관된 자식 cell로 전달됩니다. 만약 자식 cell이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경우에는 처리가 이루어집니다. 그렇지 않으면 해당 요청을 자식 중 임의의 하나에 전달합니다.
cinder
Block Storage service 에 대한 코드 이름입니다.
CirrOS
OpenStack과 같은 클라우드상에 테스트 이미지로써 사용되도록 설계된 최소한의 Linux 배포판입니다.
시스코 neutron 플러그인
UCS와 Nexus를 포함하는, 시스코 장비와 기술을 위한 Networking 플러그인 입니다.
클라우드 아키텍트
클라우드의 생성을 계획하고, 설계하고, 그리고 감독하는 사람입니다.
Cloud Auditing Data Federation (CADF)
Cloud Auditing Data Federation (CADF)는 감사 이벤트 데이터에 대한 명세입니다. CADF는 OpenStack Identity에서 지원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네트워크, 서버, 스토리지, 어플리케이션, 그리고 서비스와 같은 설정가능한 컴퓨팅 자원들의 공유 풀에대한 접근을 가능하게 하는 모델으로써, 최소한의 관리에 대한 수고 또는 최소한의 서비스 제공자와의 상호작용으로 신속하게 프로비저닝과 릴리즈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컨트롤러
클라우드의 전역적 상태를 나타내는 Compute 구성요소들의 집합입니다; Identity 인증, Object Storage, 그리고 노드/스토리지 작업자등과 같은 서비스들과 큐를 사용하여 정보를 교환합니다.
클라우드 컨트롤러 노드
네트워크, 볼륨, API, 스케쥴러, 그리고 이미지 서비스를 실행하는 노드. 각각의 서비스는 확장성 또는 가용성을 위하여 별도의 노드로 분리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데이터 관리 인터페이스 (CDMI)
클라우드내의 객체들을 관리하는 RESTful API를 규정한 SINA 표준으로써, 현재 OpenStack에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클라우드 인프라 관리 인터페이스 (CIMI)
클라우드 관리를 위한 작업진행중인 스펙으로써, 현재 OpenStack에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cloud-init
VM 이미지에 보편적으로 설치되어있는 패키지로써 부팅 이후에 SSH 공개키와 사용자 데이터들과 같은 정보들을 metadata 서비스로부터 받아와 인스턴스의 초기화를 수행합니다.
cloudadmin
Compute RBAC 시스템의 기본 역할중 하나로써 완전한 시스템 접근을 허가합니다.
Cloudbase-Init
cloud-init과 유사한, 게스트 초기화 기능을 제공하는 Windows 프로젝트입니다.
cloudpipe
프로젝트 별로 VPN을 생성하는 compute 서비스입니다.
cloudpipe 이미지
cloudpipe 서버로 사용되는 미리 만들어진 VM 이미지입니다. 근본적으로, Linux상에서 동작하는 OpenVPN 입니다.
클러스터링 서비스 (senlin)
클러스터링 서비스 및 다른 OpenStack 서비스에 노출된 균일한 객체 그룹에 대한 관리를 위한 라이브러리를 구현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명령어 필터
rootwrap 기능상에서 허용된 명령어들의 목록입니다.
공통 인터넷 파일 시스템 (Common Internet File System, 이하 CIFS)
원래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되어 사용되던 서버 메시지 블럭 (Server Message Block, 이하 SMB) 프로토콜의 변형으로써 공개된 파일 공유 프로토콜입니다. SMB 프로토콜과 같이 CIFS 는 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상위 레벨에서 작동합니다.
Common Libraries (oslo)
OpenStack 프로젝트에 의해 공유되는 코드를 포함하는 Python 라이브러리 집합을 모아놓은 프로젝트입니다. 해당 라이브러리로부터 제공되는 API는 고품질, 안정적, 일관성이 있으며, 문서화가 이루어지고 일반적으로 적용이 가능해야 합니다.
커뮤니티 프로젝트
오픈스택재단에 의해 공식적으로 인정받지 못한 프로젝트. 만약 이 프로젝트가 충분히 성공적이라면 인큐베이터 프로젝트, 또는 코어 프로젝트로 상향 조정될 수 있으며 궁극적으 메인 코드 부분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압축
특별한 인코딩 기법을 사용하여 파일의 크기를 줄입니다. 압축된 파일은 다시 원래대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오픈스택에서 제공하는 압축방식은 Linux 파일 시스템에 포함된 기법을 사용하나 Object Storage 객체 또는 VM 이미지들을 위한 Image 서비스 같은 압축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Compute API (Nova API)
노바-API 데몬 (디먼) (nova-api daemon)을 통해 노바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또한 다른 프레임워크에서 제공하는 API 들도 사용가능해 짐에 따라 프레임워크간 대화가 가능합니다.
Compute 컨트롤러
Compute 컴포넌트가 VM 인스턴스들을 시작하기 위해서 이들이 작동할 적당한 호스트를 선택합니다.
Compute 호스트
Compute 노드들을 실행시키도록 할당된 실제 호스트
Compute 노드
노바 Compute 디먼 (데몬)이 실행되는 노드를 통해 VM 인스턴스들을 관리합니다. 이런 VM 인스턴스들은 웹 어플리케이션이나 애널리틱스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Compute service (nova)
베어 메탈, 가상 머신, 그리고 컨테이너를 포함하는 compute 자원에 대해 대규모로 확장 가능하며, 온-디맨드, 셀프-서비스 액세르를 제공하는 서비스 및 관련 라이브러리를 구현하는 OpenStack 코어 프로젝트입니다.
Compute 워커
Compute 노드에서 실행되는 Compute 구성요소로 실행, 재부팅, 종료, 볼륨 연결/해제 등 및 VM 인스턴스 라이프사이클을 관리합니다. nova-compute 데몬에 의해 제공됩니다.
연쇄 객체 (concatenated object)
Object Storage 에 의해 결합된 일련의 객체들의 집합으로써 클라이언트에 보내집니다.
conductor
Compute에서 conductor 는 Compute 프로세스로 부터 데이터베이스 요청을 대행하는 프로세스입니다. Conductor 를 이용함으로써, Compute 노드들이 데이터베이스에 직접 접근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보안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congress
Governance service 에 대한 코드 이름입니다.
consistency window
새로운 Object 스토리지 개체가 모든 클라이언트에서 액세스가 가능해 지는데 걸리는 시간.
콘솔 로그
Compute에서 Linux VM 콘솔로부터의 출력을 포함합니다.
container
Object 스토리지에서 개체를 구성하고 저장합니다. Linux 디렉토리와 개념이 비슷하지만 중첩될 수는 없습니다. 다른 용어로는 이미지 서비스 컨테이너가 있습니다.
container auditor
SQLite 백엔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쿼리를 통해 지정된 Object 스토리지 컨데이터 내 빠진 replica 또는 잘못된 개체를 확인합니다.
container database
Object 스토리지 컨데이너 및 컨데이터 메타데이터를 저장하는 SQLite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컨데이너 서버는 해당 데이터베이스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container format
이미지 서비스에서 사용되는 wrapper로, VM 이미지 및 머신 상태, OS 디스크 크기 등과 같이 연관된 메타데이터로 구성됩니다.
컨테이너 인프라 관리 서비스(magnum)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엔진을 프로비저닝, 확장 및 관리하기 위한 일련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젝트입니다.
container server
컨데이너를 관리하는 Object 스토리지 서버입니다.
container service
create, delete, list 등과 같은 컨테이너 서비스를 제공하는 Object 스토리지 구성요소입니다.
content delivery network (CDN)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는 콘텐츠를 클라이언트에 분산하기 위해 사용되는 특수한 네트워크로, 보통 성능 향상을 위해 클라이언트와 가까운 곳에 위치합니다.
controller node
클라우드 컨트롤러 노드에 대한 다른 용어입니다.
core API
문맥에 따라, core API는 Compute, 네트워킹, 이미지 서비스 등과 같은 특정 핵심 프로젝트에 대한 OpenStack API 또는 메인 API입니다.
core service
DefCore 위원회에 의해 핵심으로 정의된 공식 OpenStack 서비스입니다. 현재, 블록 스토리지 서비스 (cinder), Compute 서비스 (nova), Identity 서비스 (keystone), 이미지 서비스 (glance), 네트워킹 서비스 (neutron), 그리고 오브젝트 스토리지 서비스 (swift)로 구성됩니다.
비용
Compute 분산 스케줄러하에서, 요청이 발생하는 VM 인스턴스들의 성향에 의해 결정되는 각각의 호스트의 성능을 고려하여 비용이 산출됩니다.
credentials (증명서)
어떤 사용자만 알고 있거나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 그리고 그 사용자가 누구인지를 증빙하기 위해 사용되는 데이터를 credentials (증명서) 라 합니다. 이 증명서는 인증 (authentication) 시에 서버에 제출됩니다. 이의 예로 패스워드 암호, 비밀키, 디지털 인증서, 지문 등이 있습니다.
CRL
PKI 모델에서 Certificate Revocation List (CRL)는 폐기된 인증서 목록에 해당합니다. 해당 인증서를 나타내는 최종 개체는 신뢰하지 않아야 합니다.
자원간 공유 (Cross-Origin Resource Sharing, 이하 CORS)
폰트나 자바스크립트 등과 같이 한 웹페이지상의 자원들이, 이들의 원천 도메인 경계를 넘어 외부 도메인으로부터 요청될 때까지 허용해 주는 방식입니다.
Crowbar
빠르게 배포 및 클라우드를 관리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SUSE 주도 오픈 소스 커뮤니티 프로젝트입니다.
current workload
주어진 호스트에서 현재 진행 중인 빌드, 스냅샷, 마이그레이션 및 resize 작업에 대한 개수에 기반하여 산출되는 Compute 용량 캐시의 구성요소입니다.
고객
프로젝트에 대한 다른 용어입니다.
주문제작 모듈
대시보드의 외관과 느낌을 바꾸기 위해 사용되는 사용자가 생성한 Python 모듈

D

데몬
외부의 요청을 처리하기 위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대기 프로세스입니다. TCP 나 UDP 포트를 지속적으로 감시 (리슨) 합니다. 데몬은 워커와 구별됩니다.
Dashboard (horizon)
모든 OpenStack 서비스에 대해 확장 가능한, 그리고 통합적인 웹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OpenStack 프로젝트.
데이터 암호화
이미지 서비스 및 Compute 모두 암호화된 가상 머신 (VM) 이미지를 지원합니다 (인스턴스가 아닙니다). 전송 중인 데이터 암호화는 HTTPS, SSL, TLS, 그리고 SSH와 같은 기술을 사용하여 OpenStack에서 지원합니다. Object 스토리지는 개체 암호화를 응용프로그램 수준에서 지원하지 않으나 디스크 암호화를 사용하는 스토리지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Data loss prevention (DLP) software
민감한 정보를 보호하고 데이터 전송에서의 탐지 및 거부를 통해 네트워크 영역 바깥으로 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입니다.
Data Processing service (sahara)
확장 가능한 데이터 처리 stack 및 관련된 관리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OpenStack 프로젝트.
data store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에 의해 지원되는 데이터베이스 엔진입니다.
database ID
Object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각 replica에 주어진 고유 ID입니다.
database replicator
계정, 컨데이너, 그리고 개체 데이터베이스에서의 변경을 다른 노드에 복사하는 Object 스토리지 구성요소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trove)
확장 가능하고 신뢰성있는 클라우드 Database-as-a-Service 기능을 관계형 및 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엔진에 대해 제공하는 통합 프로젝트입니다.
deallocate
Floating IP 주소와 fixed IP 주소 사이의 연결을 해제하는 과정입니다. 해당 연결이 제거되면, floating IP는 주소 풀을 반환합니다.
Debian
OpenStack과 호환되는 Linux 배포판입니다.
deduplication
스토리지 사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복 데이터를 디스크 블록, 파일 그리고/또는 개체 수준에서 찾는 과정입니다—현재 OpenStack 내에서 지원하지 않습니다.
default panel
사용자가 대시보드에 접근할 때 나타나는 디폴트 패널입니다.
default project
새로운 사용자는 사용자 생성시 프로젝트를 지정하지 않는 경우 해당 프로젝트에 할당됩니다.
default token
특정 프로젝트와 연관되어 있지 않고 범위 토큰으로 교환이 이루어지는 Identity 서비스 토큰입니다.
delayed delete
이미지를 즉시 삭제하는 대신 미리 정의한 초가 결과한 후에 삭제하는 이미지 서비스 내 옵션입니다.
delivery mode
Compute RabbitMQ 메시지 전달 방식을 위한 설정입니다. transient 또는 persistent 중 하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denial of service (DoS)
Denial of service (DoS)는 서비스 거부 공격에 대한 약어입니다. 정상적인 사용자가 서비스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악의적인 시도입니다.
deprecated auth
관리자가 Identity를 사용하는 대신 nova-manage 명령어를 통해 사용자를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Compute 내 옵션입니다.
designate
DNS service 에 대한 코드 이름입니다.
Desktop-as-a-Service
사용자가 어느 위치에 있더라도 데스크톱 경험을 액세스할 수 있도록 데스크톱 환경을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일반적인 사용, 개발 또는 심지어 균일한 테스트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developer
Compute RBAC 시스템에 있는 디폴트 역할 중 하나로 새로운 사용자에 할당되는 디폴트 역할입니다.
device ID
Object 스토리지 파티션을 물리 스토리지 장치에 매핑합니다.
device weight
각 장치의 스토리지 용량을 기반으로 하여 Object 스토리지 장치에 걸쳐 일정 비율로 파티션을 분산합니다.
DevStack
쉘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완전한 Openstack 개발 환경을 빠르게 구축하는 커뮤니티 프로젝트입니다.
DHCP 에이전트
DHCP를 제공하는 오픈스택네트워킹 에이전트는 가상네트워크를 서비스합니다.
Diablo
2011년 가을에 출시된 OpenStack과 관련된 프로젝트 릴리즈 그룹입니다. Compute (nova 2011.3), 오브젝트 스토리지 (swift 1.4.3), 그리고 이미지 서비스 (glance)를 포함하였습니다. Diablo는 OpenStack의 네 번째 릴리즈에 대한 코드명입니다. 디자인 서밋은 미국 California 주 Santa Clara 근처 Bay Area에서 개최되었으며, Diablo는 근처 도시입니다.
direct consumer
RPC 요청이 실행될 때 활동하는 Compute RabbitMQ의 구성요소입니다. 고유 독점 큐를 통해 direct exchange와 연결하고 종료합니다.
direct exchange
RPC 요청 중 Compute RabbitMQ 내에서 생성되는 라우팅 테이블입니다. 호출되는 개별 RPC 요청마다 하나씩 생성됩니다.
direct publisher
들어오는 MQ 메시지에 대한 응답을 제공하는 RabbitMQ 구성요소입니다.
연결 해제
유동IP 주소와 고정IP의 연결을 제거하여 유동IP 주소를 주소풀에 반환하는 과정입니다.
Discretionary Access Control (DAC)
사용자들이 정책 결정이나 보안 항목들을 지정할 수 있도록 허용할 때, 객체들을 참조하는 방식을 통제합니다. 전통적인 UNIX 시스템에서 사용자와 그룹 들의 읽기-쓰기-실행하기 허용 여부를 지정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 DAC 의 한 예입니다.
디스크 암호화
데이터를 파일시스템, 디스크 파티션, 또는 전체 디스크 수준에서 암호화가 이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Compute VM 안에서 지원합니다.
디스크 포맷
이미지 서비스 백엔드 저장소 내에 VM 디스크 이미지로 저장되는 기본 포맷입니다. 예를 들면, AMI, ISO, QCOW2, VMDK 등이 있습니다.
dispersion
오브젝트 스토리지에서, 장애 조치를 보장하기 위해 개체와 컨테이너에 대한 분산을 테스트하고 보장하는 도구입니다.
분산 라우터(DVR)
OpenStack 네트워킹 (Neutron)을 사용할 때 고가용성 멀티 호스트 라우팅을 위한 메커니즘입니다.
Django
Horizon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웹 프레임워크입니다.
DNS 레코드
특정 도메인과 그 도메인에 속하는 특정정보 기록
DNS 서비스 (designate)
신뢰할 수 있는 DNS 서비스에 대한 확장 가능한, 온디맨드, 셀프 서비스 액세스를 기술에 의존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제공하는 OpenStack 프로젝트입니다.
dnsmasq
가상 네트워크를 위해 DNS,DHCP,BOOTP,TFTP서비스를 제공하는 데몬입니다.
도메인
Identity API v3 엔티티. OpenStack Identity 엔티티 관리에 대한 관리 영역을 정의하는 프로젝트, 그룹 및 사용자 집합을 나타냅니다. 인터넷에서는, 웹 사이트를 다른 사이트로부터 구분합니다. 종종, 도메인 이름은 점으로 나누어지는 두 개 이상의 파트를 가집니다. 예를 들면, yahoo.com, usa.gov, harvard.edu, 또는 mail.yahoo.com 이 있습니다. 또한, 도메인은 하나 이상의 레코드를 갖는 DNS 관련 정보에 대한 엔티티 또는 컨테이너입니다.
도메인 네임 시스템(DNS)
인터넷 도메인에 대한 이름-주소 및 주소-이름 변환을 결정짓는 시스템입니다. DNS는 IP 주소를 기억하기 쉽도록 해석하여 인터넷을 탐색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111.111.111.1 을 www.yahoo.com 으로 해석합니다. 메일 서버와 같은 모든 도메인 및 구성요소들은 DNS를 활용하여 적절한 위치로 해석해 줍니다. DNS 서버는 보통 마스터 서버가 슬레이브를 호출하는 실패 상황와 같이 마스터-슬레이브 관계로 설정합니다. 또한 DNS 서버는 한 DNS 서버에서 변경이 이루어졌을 때 다른 활성 서버에 자동으로 전달되도록 클러스터 또는 복제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Compute에서, DNS 엔트리를 플로팅 IP 주소, 노드 또는 셀에 대한 연결을 맺도록 하여 호스트 이름이 재부팅시에도 일치하도록 지원합니다.
다운로드
컴퓨터간의 파일을 구성하는 데이터 교환.
durable exchange
서버가 재시작 되었을 때 활성 상태에 있으면서 교환되는 Compute RabbitMQ 메시지입니다.
durable 큐
서비스가 재시작될 때 활성 상태에 있으면서 교환이 이루어지는 Compute RabbitMQ 메시지입니다.
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DHCP)
인터넷 프로토콜 (IP)를 사용하여 해당 네트워크에 통신이 가능하도록 네트워크에 대한 장치 연결을 구성하는 네트워크 프로토콜. 이 프로토콜은 DHCP 클라이언트가 IP 주소, 디폴트 라우드, 그리고 하나 또는 여러 개의 DNS 서버 주소와 같은 구성 데이터를 DHCP 서버에 요청하는 클라이언트 서버 모델로 구현됩니다. 부팅 타임에 호스트를 위한 네트워킹을 자동으로 구성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Networking 및 Compute 모두에서 제공됩니다.
Dynamic HyperText Markup Language (DHTML)
HTML, JavaScript, and Cascading Style Sheets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웹 페이지와의 상호 작용 또는 단순한 이미지 애니메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페이지입니다.

E

east-west traffic
동일 클라우드 또는 데이터 센터 내 서버 간 네트워크 트래픽. north-south traffic 또한 참고하세요.
EBS boot volume
부팅 가능한 VM 이미지를 포함하는 Amazon EBS 스토리지 볼륨으로, 현재 OpenStack에서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ebtables
Linux 브릿징 방화벽을 위한 필터링 도구로, Linux 브릿지를 통해 전달되는 네트워크 트래픽에 대한 필터링을 가능하게 합니다. 네트워크 통신에 대한 격리를 보장하기 위해 Compute에서 arptable, iptables, 그리고 ip6tables와 함께 사용됩니다.
EC2
Amazon의 상업적인 compute 제품으로, Compute와 유사합니다.
EC2 access key
Compute EC2 API에 액세스하기 위해 EC2 비밀키와 함께 사용됩니다.
EC2 API
OpenStack은 Compute를 통해 Amazon EC2 API 액세스를 지원합니다.
EC2 Compatibility API
OpenStack이 Amazon EC2와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Compute 구성 요소입니다.
EC2 secret key
Compute EC2 API와 통신할 때 EC2 액세스 키와 같이 사용됩니다. 각 요청에 대한 디지털 서명에 사용됩니다.
Elastic Block Storage (EBS)
Amazon의 상업적인 블록 스토리지 제품입니다.
encapsulation
데이터에 대한 추상화 또는 보안을 목적으로 어떤 패킷 유형을 다른 유형으로 두는 사례입니다. 예시로는 GRE, MPLS, 또는 IPsec이 있습니다.
encryption
OpenStack은 HTTPS, SSH, SSL, TLS, 디지털 인증서 및 데이터 암호화와 같은 암호화 기술을 지원합니다.
endpoint
API 엔드포인트를 살펴봅니다.
endpoint registry
Identity 서비스 카탈로그에 대한 다른 용어입니다.
endpoint template
오브젝트 스토리지, Compute, Identity 등과 같이 액세스가 가능한 서비스를 가리키는 URL 및 포트 번호 엔드포인트에 대한 목록입니다.
entity
네트워크 연결 서비스인 Networking에 의해 제공되는 네트워크 서비스에 연결하고자 하는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조각입니다. 엔티티는 VIF를 구현하여 Networking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ephemeral image
볼륨에 변경된 상태를 저장하지 않고 인스턴스가 종료된 후에 본래 상태로 되돌리는 VM 이미지입니다.
ephemeral volume
변경된 상태를 저장하지 않고 현재 사용자가 제어를 포기하는 경우 본래 상태로 되돌리는 볼륨입니다.
Essex
2012년 4월에 출시된 OpenStack과 관련된 프로젝트 릴리즈 그룹입니다. Compute (nova 2012.1), 오브젝트 스토리지 (swift 1.4.8), 이미지 (glance), Identity (keystone), 그리고 대시보드 (horizon)을 포함합니다. Essex는 OpenStack의 다섯 번째 릴리즈에 대한 코드명입니다. 디자인 서밋은 미국 Massachusetts 주 Boston에서 개최되었으며, Essex는 근처 도시입니다.
ESXi
OpenStack이 지원하는 하이퍼바이저입니다.
ETag
오브젝트 스토리지에서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개체에 대한 MD5 해시입니다.
euca2ools
관리를 위한 커맨드 라인 도구 집합입니다. 대부분은 OpenStack과 호환됩니다.
Eucalyptus Kernel Image (EKI)
EMI를 생성하기 위해 ERI와 함께 사용됩니다.
Eucalyptus Machine Image (EMI)
이미지 서비스에서 지원하는 VM 이미지 컨테이너 포맷입니다.
Eucalyptus Ramdisk Image (ERI)
EMI를 생성하기 위해 EKI와 함께 사용됩니다.
evacuate
하나 또는 모든 가상 머신 (VM) 인스턴스를 한 호스트에서 다른 호스트로 마이그레이션하는 과정으로, 공유 스토리지 라이브 마이그레이션 및 블록 마이그레이션과 호환됩니다.
exchange
RabbieMQ 메시지 교환에 대한 다른 표현
exchange type
Compute RabbitMQ 내 라우팅 알고리즘입니다.
exclusive queue
RabbitMQ—Compute에서 direct consumer에 의해 연결되어, 메시지가 현재 연결에 의해서만 소비될 수 있도록 합니다.
extended attributes (xattr)
소유자, 그룹, 퍼미션, 수정 시각 등 외에 스토리지에 대한 부가적인 정보를 활성화하는 파일 시스템 옵션입니다. 기본 오브젝트 스토리지 파일 시스템은 확장된 속성을 지원해야 합니다.
extension
API 확장 또는 플러그인에 대한 다른 용어입니다. Identity 서비스에 대한 문맥에서는, OpenID를 위한 지원을 추가하는 것과 같이 구현에 특화된 요청을 의미합니다.
external network
보통 인스턴스 인터넷 액세스를 위해 사용되는 네트워크 세그먼트입니다.
extra specs
Compute가 새로운 인스턴스가 시작되는 위치를 결정하는 때 부가적인 요구사항을 구체화합니다. 예제로는 네트워크 bandwidth 또는 GPU에 대한 최소량이 있습니다.

F

FakeLDAP
Identity 및 Compute 테스트를 위해 로컬 LDAP 디렉토리를 생성하는 쉬운 방법입니다 Redis를 필요로 합니다.
fan-out exchange
RabbitMQ 및 Compute에서, compute, 볼륨 및 네트워크 노드로부터 수용 가능한 메시지를 받기 위해 스케줄러 서비스에서 사용되는 메시징 인터페이스입니다.
federated identity
Identity 제공자 및 OpenStack 클라우드 사이에서 트러스트를 설립하는 방식입니다.
Fedora
OpenStack과 호환되는 Linux 배포판입니다.
Fibre Channel
TCP/IP와 개념적으로 유사한 스토리지 프로토콜입니다. SCSI 명령어 및 데이터를 encapsulate합니다.
Fibre Channel over Ethernet (FCoE)
Ethernet 내에 터널링된 fibre 채널 프로토콜입니다.
fill-first scheduler
새로운 VM을 여러 호스트에서 시작하기 보다 VM을 호스트에 채우도록 시도하는 Compute 스케줄링 방식입니다.
filter
VM을 실행할 수 없는 호스트가 제거되고 선택되지 않도록 하는 Compute 스케줄링 프로세스 내 단계입니다.
firewall
호스트 및/또는 노드 사이에서 통신을 제한하기 위해 사용되며, iptables, arptables, ip6tables, ebtables를 사용하여 Compute에서 구현됩니다.
FireWall-as-a-Service (FWaaS)
경계구역에서 방화벽 기능을 제공하는 Networking 확장입니다.
fixed IP address
인스턴스가 부팅되는 각 시점에 해당 인스턴스에 연결되는 IP 주소로, 일반적으로 최종 사용자 또는 공용 인터넷에 액세스가 불가능하며, 인스턴스의 관리를 위해 사용됩니다.
Flat Manager
IP 주소를 허가된 노드에 부여하는 Compute 구성요소로, DHCP, DNS 및 라우팅 구성 및 서비스가 다른 곳으로부터 제공된다고 가정합니다.
flat mode injection
OS 네트워크 구성 정보가 인스턴스 시작 전 VM 이미지에 삽입되는 Compute 네트워킹 방식입니다.
flat network
프로젝트 트래픽을 분리하기 위해 VLAN 또는 터널을 사용하지 않는 가상 네트워크 유형입니다. 각 flat 네트워크는 일반적으로 브릿지 매핑에 정의된 별도 기반 물리 인터페이스를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flat 네트워크는 여러 서브넷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FlatDHCP Manager
dnsmasq (DHCP, DNS, BOOTP, TFTP) 및 radvd (라우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Compute 구성요소입니다.
flavor
VM 인스턴스 유형에 대한 다른 용어입니다.
flavor ID
Compute 또는 이미지 서비스 VM flavor, 또는 인스턴스 유형에 대한 UUID입니다.
floating IP address
인스턴스가 부팅되는 매번 동일한 공용 IP 주소를 갖도록 프로젝트에서 VM에 연결하는 IP 주소입니다. DNS 할당 유지를 위한 지속적인 IP 주소를 위해 유동 IP 주소 풀을 생성하여 인스턴스가 구동될 때 할당할 수 있습니다.
Folsom
2012년 가을에 출시된 OpenStack과 관련된 프로젝트 릴리즈 그룹입니다. Compute (nova), 오브젝트 스토리지 (swift), Identity (keystone), 네트워킹 (neutron), 이미지 서비스 (glance), 그리고 볼륨 또는 블록 스토리지 (cinder)를 포함합니다. Folsom은 OpenStack의 여섯 번째 릴리즈에 대한 코드명입니다. 디자인 서밋은 미국 California 주 San Francisco에서 개최되었으며, Folsom은 근처 도시입니다.
FormPost
웹 페이지에서 폼을 통해 이미지를 업로드 (게시)하는 오브젝트 스토리지 미들웨어입니다.
freezer
Backup, Restore, and Disaster Recovery service 에 대한 코드 이름입니다.
front end
사용자가 서비스와 상호작용하는 지점입니다. API endpoint, 대시보드, 또는 커맨드 라인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G

gateway
서로 다른 네트워크 사이에서 네트워크 트래픽을 보내는, 보통 라우터에 할당된 IP 주소입니다.
generic receive offload (GRO)
커널 IP 스택으로 전달되기 전에 여러 작은 수신 패킷을 용량이 큰 패킷으로 결헙하는 특정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드라이버의 특징입니다.
generic routing encapsulation (GRE)
가상 지점 대 지점 링크 안에서 여러 종류의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을 encapsulate하는 프로토콜입니다.
glance
Image service 에 대한 코드 이름입니다.
glance API server
Image API 에 대한 다른 용어입니다.
glance registry
이미지 서비스 image registry 에 대한 다른 용어입니다.
global endpoint template
모든 프로젝트에서 사용 가능한 서비스를 포함하는 Identity 서비스 endpoint 템플릿입니다.
GlusterFS
NAS 호스트들을 통합하기 위해 설계된 파일 시스템으로, OpenStack과 호환됩니다.
gnocchi
OpenStack Telemetry service 부분으로, 인덱서 및 시간에 일련화된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합니다.
golden image
최종 디스크 이미지가 생성되어 수정없이 모든 노드에서 사용되는 운영체제 설치 방식입니다.
Governance service (congress)
동적 인프라 상에서 정책을 모니터링, 적용 및 감사하기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의 여러 집합에 Governance-as-a-Service를 제공하는 프로젝트입니다.
Graphic Interchange Format (GIF)
웹 페이지 상에서 애니메이션 이미지를 위해 보통 사용되는 이미지 파일 유형입니다.
Graphics Processing Unit (GPU)
CPU의 존재 여부에 기반한 호스트 선택은 현재 OpenStack에서 지원하지 않습니다.
Green Threads
Python에서 사용되는 협업 스레딩 모델입니다. 경쟁 조건을 감소하고 특정 라이브러리 요청이 생성될 때에만 컨텍스트 스위칭이 이루어집니다. 각 OpenStack 서비스는 개별 스레드에 해당합니다.
Grizzly
OpenStack 일곱 번째 릴리즈에 대한 코드명입니다. 디자인 서밋은 미국 California 주 San Diego에서 개최되었으며, Grizzly는 California 주 깃발의 요소입니다.
Group
Identity v3 API 엔티티입니다. 특정 도메인이 소유하는 사용자 집합을 나타냅니다.
guest OS
하이퍼바이저 제어에 기반하여 실행되는 운영체제 인스턴스입니다.

H

Hadoop
Apache Hadoop은 데이터를 중심으로 하는 분산 응용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입니다.
Hadoop Distributed File System (HDFS)
저비용의 commodity 소프트웨어에서 실행하도록 설계된 분산 및 높은 결함 포용성을 지니는 파일 시스템입니다.
handover
드라이버 실패로 인해 자동으로 생성된 개체에 대한 새로운 replica가 위치한 오브젝트 스토리지 내 개체 상태입니다.
HAProxy
요청을 여러 서버에 분산시키는 TCP 및 HTTP 기반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고가용성 로드밸런서 및 프록시 서버를 제공합니다.
hard reboot
운영체제에 대한 우아한, 그리고 적절한 종료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물리 또는 가상 전원 버튼을 누르는 재부팅 유형입니다.
Havana
OpenStack 여덟 번째 릴리즈에 대한 코드명입니다. 디자인 서밋은 미국 Oregon 주 Portland에서 개최되었으며, Havana는 Oregon 내 커뮤니티 도시입니다.
상태 모니터
VIP pool에 대한 백엔드 구성원이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지를 결정합니다. Pool은 관련된 여러 상태 모니터를 가질 수 있습니다. Pool이 관련된 여러 모니터를 가지고 있는 경우, 모든 모니터는 pool에 대한 각 구성원을 확인합니다. 모든 모니터는 구성원이 활성 상태로 유지되는 구성원들이 건강한 상태라고 알려주어야 합니다.
heat
Orchestration service 에 대한 코드 이름입니다.
Heat Orchestration Template (HOT)
OpenStack에 native한 Heat 입력 포맷입니다.
고가용성 (HA)
고가용성 시스템 설계 접근 방식 및 관련된 서비스 구현은 운용 성능에 대해 사전에 배열된 수준이 약속된 측정 기간 동안에 충족할 것임을 보장합니다. 고가용성 시스템은 시스템 중지 시간 및 데이터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horizon
Dashboard 에 대한 코드 이름입니다.
horizon plug-in
OpenStack 대시보드 (horizon)을 위한 플러그인입니다.
host
물리 컴퓨터로, VM 인스턴스 (노드)가 아닙니다.
호스트 집합
가용성 존을 일상 호스트에 대한 집합인 하이퍼바이저 pool로 상세히 분할하는 방법입니다.
Host Bus Adapter (HBA)
Fibre 채널 또는 네트워크 카드와 같이 PCI 슬롯에 플러그된 장치입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여러 클라우드 (개인, 공용)의 조합으로, 각각은 별도의 엔티티 인 점에서는 동일하지만, 서로 연결되어, 여러 배포 모델에 대한 장점을 제공합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클라우드 자원에 대한 코로케이션 관리 그리고/또는 전문 서비스를 연결하는 기능에 대한 의미를 또한 담고 있습니다.
Hyper-V
OpenStack에서 지원하는 하이버바이저 중 하나입니다.
다른 사이트로의 링크가 포함된 일종의 텍스트로, 일반적으로 문서에서 단어를 클릭하면 다른 웹 사이트를 여는 부분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Hypertext Transfer Protocol (HTTP)
분산, 공동 작업 및 하이퍼미디어 정보 시스템을 위한 응용 프로그램 프로토콜입니다. 월드 와이드 웹의 데이터 통신을 위한 기반입니다. 하이퍼 텍스트는 노드 간에 텍스트를 포함 하는 논리적 연결 (하이퍼링크)를 사용하여 구조화된 텍스트입니다. HTTP는 하이퍼 텍스트를 교환 또는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Hypertext Transfer Protocol Secure (HTTPS)
컴퓨터 네트워크, 특히 인터넷의 넓은 영역에 걸쳐 안전하게 통신하기 위한 암호화된 통신 프로토콜입니다. 기술적으로, 프로토콜 보다는 오히려 간단히 SSL/TLS 프로토콜에 Hypertext Transfer Protocol (HTTP)를 계층화하는 것입니다. 즉, 표준 HTTP 통신에 TLS 또는 SSL 프로토콜의 보안 기능을 추가한 것입니다. 대부분의 OpenStack API endpoint 및 많은 구성요소 간 통신에서 HTTPS 통신을 지원합니다.
하이퍼바이저
실제 놓여있는 하드웨어에 대한 VM 액세스를 제어 및 통제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hypervisor pool
호스트 집합을 통하여 그룹화된 하이퍼바이저 집합

I

Icehouse
OpenStack 아홉 번째 릴리즈에 대한 코드명입니다. 디자인 서밋은 홍콩에서 개최되었고 Ice House는 해당 도시 내 어떤 거리입니다.
ID number
Identity 각 사용자와 관련된 고유한 숫자 ID입니다. 개념적으로, Linux 또는 LDAP UID와 비슷합니다.
Identity API
Identity service API에 대한 다른 용어입니다.
백엔드
사용자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 Identity에 사용되는 소스입니다. 예를 들면 OpenLDAP가 있습니다.
identity provider
사용자가 사용자 이름 및 암호를 사용하여 로그인 할 수 있도록 하는 디렉토리 서비스입니다. 일반적으로 인증 토큰에 대한 소스로 사용합니다.
Identity service (keystone)
API 클라이언트 인증, 서비스 discovery, 분산 멀티 프로젝트 인증, 그리고 감사를 활성화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사용자가 액세스 가능한 OpenStack 서비스에 연결된 사용자에 대한 중앙 디렉토리를 제공합니다. 또한 일반적인 인증 체계로서 OpenStack 서비스를 위한 endpoint를 등록합니다.
Identity service API
Keystone을 통해 제공되는 OpenStack Identity 서비스에 액세스하기 위해 사용하는 API입니다.
IETF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IETF)는 특별히 TCP/IP와 관련된 표준에 대한 인터넷 표준을 개발하는 개방형 표준 기관입니다.
image
서버를 만들거나 다시 만드는 데 사용하는 특정 운영 체제 (OS) 파일에 대한 집합입니다. OpenStack은 미리 생성한 이미지를 제공 합니다. 또한 구동한 서버에서 사용자 지정 이미지 (또는 스냅샷)을 생성 가능합니다. 사용자 정의 이미지는 데이터 백업 또는 부가적인 서버를 위한 “골드” 이미지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Image API
VM 이미지 관리를 위한 이미지 서비스 API 엔드포인트입니다. VM에 대한 클라이언트 요청을 처리하고, 이미지 서비스 메타데이터를 레지스트리 서버에서 갱신하며, 저장소 어댑터와 통신하여 백엔드 저장소로부터 VM 이미지를 업로드합니다.
image cache
이미지를 요청할 때, 이미지 서버에서 다시 다운로드하는 대신 로컬 호스트에서 이미지를 얻기 위해 이미지 서비스에 의해 사용됩니다.
image ID
Image API를 통해 이미지 서비스 가상 머신 이미지에 액세스 하는데 사용되는 URI 또는 UUID의 조합입니다.
image membership
이미지 서비스 내에 지정된 가상 머신 이미지에 액세스할 수 있는 프로젝트의 목록입니다.
이미지 소유자
이미지 서비스 가상 머신 이미지를 가지는 프로젝트입니다.
이미지 저장소
이미지 서비스를 통해 사용 가능한 VM 이미지에 대한 목록입니다.
Image service (glance)
부팅 가능한 디스크 이미지, compute 자원 초기화와 밀접히 관련된 기타 데이터, 그리고 메타 데이터 정의를 저장, 검색, 공유, 배포 및 관리하기 위한 서비스 및 관련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는 OpenStack 서비스입니다.
image status
이미지 서비스 내 VM 이미지에 대한 현재 상태로, 실행되는 인스턴스에 대한 상태와 혼동해서는 안됩니다.
image store
VM 이미지를 저장하기 위해 이미지 서비스에서 사용하는 백엔드 저장소로, 옵션에는 오브젝트 스토리지, 로컬에 마운트된 파일 시스템, RADOS 블록 장치, VMware 데이터 저장소, 또는 HTTP를 포함합니다.
image UUID
이미지 서비스에서 각 VM 이미지를 개별적으로 식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UUID입니다.
incubated project
상태를 올리기 위한 후보인 커뮤니티 프로젝트로 이후 핵심 프로젝트로 승급됩니다.
인프라 최적화 서비스 (watcher)
다수 프로젝트로 구성된 오픈스택 기반 클라우드를 위한 유연하고 확장성 있는 자원 최적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인 오픈스택 프로젝트
Infrastructure-as-a-Service (IaaS)
IaaS는 조직이, 스토리지, 하드웨어, 서버, 네트워크 및 데이터 센터에서의 물리적인 구성 요소를 아웃소싱하는 프로비저닝 모델입니다. 서비스 프로바이더는 장비를 보유하고, 하우징, 운영, 및 유지에 대한 책임을 갖습니다. 고객은 일반적으로 사용량에 따라 비용을 지불합니다. IaaS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델입니다.
ingress filtering
유입되는 네트워크 트래픽을 필터링하는 과정입니다. Compute에서 지원합니다.
INI 포맷
OpenStack 구성 파일들은 옵션 및 해당 값을 설명하기 위해 INI 포맷을 사용합니다. 섹션 및 키 값 쌍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njection
인스턴스가 사직되기 전에 가상 머신 이미지에 파일을 넣는 과정입니다.
Input/Output Operations Per Second (IOPS)
IOPS는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나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스토리지 에리어 네트워크 등의 컴퓨터 스토리지 장치들의 벤치마크 테스트시 성능 지표로 사용합니다.
인스턴스
실행중인 VM 또는 중지된 상태로 알려진 VM 으로, 하드웨어 서버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 ID
인스턴스 UUID에 대한 별칭입니다.
인스턴스 상태
게스트 VM 이미지에 대한 현재 상태 입니다.
instance tunnels network
Compute 노드와 네트워크 노드 사이 인스턴스 트래픽 터널을 위해 사용되는 네트워크 세그먼트입니다.
instance type
사용자가 활용 가능한 다양한 가상 머신 이미지에 대한 매개변수를 설명합니다. CPU, 스토리지 및 메모리와 같은 매개변수를 포함합니다. 다른 용어로는 flavor라고 합니다.
instance type ID
Flavor ID에 대한 다른 용어입니다.
instance UUID
각 게스트 VM 인스턴스에 할당된 개별 ID입니다.
Intelligent Platform Management Interface (IPMI)
IPMI 는 표준화된 컴퓨터 시스템 인터페이스로써 시스템 관리자가 컴퓨터 시스템을 관리하고 이의 조작을 감시할 때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IPMI 는 시스템의 전원이 꺼져 있거나 켜져 있던지간에 직접 네트워크 연결방식으로 운영체제나 로그인 셸을 거치지 않고 하드웨어에 연결해서 컴퓨터를 관리하게 됩니다.
인터페이스
다른 장치나 미디어에 대한 연결을 제공하는 물리적 또는 가상 장치입니다.
인터페이스 ID
UUID 생성에서 네트워킹 VIF 또는 vNIC 를 위한 고유 ID입니다.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ICMP)
메시지 제어를 위한 네트워크 장치로 사용하는 네트워크 프로토콜. 예를 들어, ping 은 ICMP의 연결 여부 확인을 위해 사용합니다.
인터넷 프로토콜 (IP)
인터넷 프로토콜 중의 네트워크 경계간 데이터그램의 전달에 필요한 기본 통신 프로토콜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
개인이나 사업자에게 인터넷 접속을 지원하는 사업
Internet 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 (iSCSI)
IP 네트워크 상에서 전송 (계층)에서 SCSI 프레임을 encapsulate하는 스토리지 프로토콜입니다. Compute, 오브젝트 스토리지, 그리고 이미지 서비스에서 지원합니다.
IP 주소
인터넷 상에서의 모든 컴퓨터를 식별하는 고유 번호. 현재 IPv4 와 IPv6 와 같이 두가지 버전의 IP 주소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IP 주소 관리 (IP Address Management, 이하 IPAM)
IP 주소의 할당, 반환, 관리 등을 자동으로 처리합니다. 현재 Compute, Melange, 및 Networking 에 의해 제공됩니다.
ip6tables
Linux 커널에서 IPv6 패킷 필터 규칙에 대한 테이블을 셋업, 유지 및 검사하는 도구입니다. OpenStack Compute에서, ip6tables는 arptables, estables 및 iptables를 사용하여 노드 및 VM 모두에 대한 방화벽을 생성합니다.
ipset
iptables 확장은 IP 주소에 대한 전체 “집합” 에 매칭하는 방화벽 규칙에 대한 생성을 동시에 가능하게 합니다. 해당 집합은 특히 많은 양의 규칙과 함께 동작하는 시스템에서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인덱스된 데이터 구조로 있습니다.
iptables
iptables는 arptables 및 ebtables와 함께 Compute에서 방화벽을 생성합니다. iptables는 Linux 커널 방화벽 (다른 Netfilter 모듈로 구현)에 의해 제공되는 테이블 및 해당 테이블을 저장하는 체인 및 규칙입니다. 각 프로토콜에 대해 서로 다른 커널 모듈 및 프로그램이 현재 사용되고 있습니다. iptables는 IPv4에, ip6tables는 IPv6에, arptables는 ARP에, 그리고 estables는 Ethernet 프레임에 적용됩니다. 다루기 위해서는 root 권한을 필요로 합니다.
ironic
Bare Metal service 에 대한 코드 이름입니다.
iSCSI Qualified Name (IQN)
IQN은 대부분 iSCSI 이름으로 보통 사용되는 포맷으로, iSCSI 네트워크에서 단일 노드를 식별합니다. 모든 IQN은 iqn.yyyy-mm.domain:identifier 패턴을 따르며, ‘yyyy-mm’ 는 도메인이 등록되었던 연도 및 월, ‘domain’ 은 발행한 기관 이름에 대한 거꾸로된 도메인 이름, 그리고 ‘identifier’ 는 동일한 도메인 내에서 각 IQN을 유일하도록 만들어주는 옵션 문자열입니다. 예를 들면, ‘iqn.2015-10.org.openstack.408ae959bce1’ 와 같은 형식이 됩니다.
ISO9660
이미지 서비스에서 지원하는 VM 이미지 디스크 포맷 중 하나입니다.
itsec
임의의 프로젝트에서 인스턴스를 격리 가능한 Compute RBAC 시스템에서의 디폴트 역할.

J

Java
네트워크 방식을 통해 하나 이상의 컴퓨터를 포함하는 시스템을 생성하는데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JavaScript
웹 페이지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 스크립트 언어.
JavaScript Object Notation (JSON)
OpenStack에서 지원하는 응답 포맷 중 하나.
점보 프레임
약 9000 바이트까지의 프레임을 지원하는 최신 Ethernet 네트워크에서의 특징.
Juno
OpenStack 열번째 릴리즈에 대한 코드명입니다. 디자인 서밋은 미국 Atlanta 주 Georgia에서 개최되었으며, Juno는 Georgia 내 커뮤니티 도시입니다.

K

Kerberos
티켓에 기반하여 동작하는 네트워크 인증 프로토콜입니다. Kerberos는 보안이 되어 있지 않은 네트워크 상에서 노드 통신을 가능하도록 하고, 노드가 보안에 기반하여 서로 증명하도록 허용합니다.
kernel-based VM (KVM)
OpenStack이 지원하는 하이퍼바이저 중 하나입니다. KVM은 가상화 확장 (Inter VT 또는 AMD-V)을 포함한 x86 하드웨어, ARM, IBM Power 및 IBM zSeries 상에서의 리눅스에 대한 전가상화 솔루션입니다. 핵심 가상화 인프라 및 프로세서에 특화된 모듈을 제공하는 로드 가능한 커널 모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키 관리자 서비스 (barbican)
암호화 기능을 활성화하고자 하는 서비스에 대해 키 관리가 가능한 비밀 스토리지 및 생성 시스템을 제공하는 프로젝트입니다.
keystone
Identity service 에 대한 코드 이름입니다.
Kickstart
Red Hat, Fedora 및 CentOS 기반의 Linux 배포판에서 시스템 구성 및 설치를 자동화하는 도구입니다.
Kilo
OpenStack 열한번째 릴리즈에 대한 코드명입니다. 디자인 서밋은 프랑스 Paris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름 선택에 있어 지연이 생겨, 해당 릴리즈는 K 로만 알려져 있었습니다. k 가 kilo 의 단위 심볼이고 kilogram을 가리키는 결과물이 Paris에서 가까운 Sèvres 내 Pavillon de Breteuil 에 위치하고 있어, 커뮤니티는 Kilo를 릴리즈 이름으로 선택하였습니다.

L

large object
5 GB 보다 큰 오브젝트 스토리지에 저장된 개체입니다.
Launchpad
OpenStack에 대해 상호 협력하는 사이트입니다.
Layer-2 (L2) agent
가상 네트워크를 위해 layer-2 연결을 제공하는 OpenStack 네트워킹 에이전트입니다.
Layer-2 네트워크
데이터 링크 계층을 위해 OSI 네트워크 아키텍처에서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데이터 링크 계층은 미디어 액세스 제어, 플로우 제어 및 물리 계층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발견하고 가능한 경우 수정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Layer-3 (L3) agent
가상 네트워크를 위해 layer-3 (라우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OpenStack 네트워킹 에이전트입니다.
Layer-3 network
네트워크 계층을 위한 OSI 네트워크 아키텍처에서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네트워크 계층은 한 노드에서 다른 노드로의 라우팅을 포함하여 패킷을 포워딩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Liberty
OpenStack 열두번째 릴리즈에 대한 코드명입니다. 디자인 서밋은 캐나다 Vancouver에서 개최되었으며, Liberty는 Canada 내 Saskatchewan 주에 있는 마을 이름입니다.
libvirt
OpenStack에서 지원하는 많은 하이퍼바이저와 상호작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가상화 API 라이브러리입니다.
Lightweight Directory Access Protocol (LDAP)
IP 네트워크 상에서 분산 디렉토리 정보 서비스를 액세스 및 유지보수하기 위한 응용프로그램 프로토콜입니다.
Linux
자유 그리고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및 배포 모델에 기반하여 조합된 Unix과 비슷한 컴퓨터 운영체제입니다.
Linux 브릿지
Compute에서 단일 물리 NIC을 여러 VM에 공유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Linux Bridge neutron plug-in
Linux 브릿지에게 네트워킹 포트, 인터페이스연결, 그리고 다른 추상화를 이해 가능하도록 해 줍니다.
Linux 컨테이너 (LXC)
OpenStack이 지원하는 하이퍼바이저입니다.
라이브 마이그레이션
Compute에서 한 호스트에서의 실행 중인 가상 머신 인스턴스를 다른 호스트로 전환되는 도중 작은 서비스 중단만 있도록하는 능력.
로드 밸런서
로드 밸런서는 클라우드 계정에 속한 논리적인 장치입니다. 정의된 구성 기준 기반하여 여러 백엔드 시스템 또는 서비스 사이에서의 워크로드를 분산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load balancing
성능 및 가용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두개 이상의 노드 사이에서 클라이언트에 분산하는 처리.
Load-Balancer-as-a-Service (LBaaS)
네트워킹에서 대상 인스턴스 간에 들어오는 요청을 균등하게 분산하도록 합니다.
로드 밸런싱 서비스 (octavia)
로드 밸런서 서비스에 대한 확장 가능한, 온디맨드, 셀프 서비스 액세스를 기술에 의존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입니다.
Logical Volume Manager (LVM)
기존 파티션 방식보다 유연하게 대용량 스토리지 장치에서 공간을 할당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M

magnum
Containers Infrastructure Management service 에 대한 코드 이름입니다.
management API
Admin API 에 대체 가능한 용어입니다.
management network
공용 인터넷으로 접근이 불가능한 관리를 위해 사용하는 네트워크 세그먼트.
manager
블록 스토리지 볼륨 관리자 또는 네트워크 관리자와 같이 관련 코드에 대한 논리적인 묶음.
manifest
오브젝트 스토리지 내에서 대규모 개체에 대한 세그먼트를 추적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manifest object
대규모 개체에 대한 manifest를 포함하는 특별한 오브젝트 스토리지 개체.
manila
OpenStack Shared File Systems service 에 대한 코드 이름입니다.
manila-share
공유 파일 시스템 서비스 장치, 구체적으로는 백엔드 장치를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maximum transmission unit (MTU)
특정 네트워크 매체에 대한 최대 프레임 또는 패킷 크기. 보통 Ethernet 네트워크에서 1500 바이트입니다.
mechanism driver
가상 인스턴스에 대해 layer-2 연결을 제공하는 Modular Layer 2 (ML2) neutron 플러그인에 대한 드라이버입니다. 하나의 OpenStack 설치에서 여러 메커니즘 드라이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melange
OpenStack 네트워크 정보 서비스에 대한 프로젝트 이름입니다. 네트워킹에 합쳐질 예정입니다.
membership
이미지 서비스 VM 이미지와 프로젝트 사이에서 연결합니다. 이미지를 특정 프로젝트에 공유 가능하도록 합니다.
membership list
이미지 서비스 내에 지정된 가상 머신 이미지에 액세스할 수 있는 프로젝트의 목록입니다.
memcached
캐싱을 위해 오브젝트 스토리지에서 사용하는 분산 메모리 개체 캐싱 시스템입니다.
메모리 오버커밋
각 실행 중인 인스턴스가 사용 가능하도록 가진 RAM 용량에 기반하여 결정하는 것과 반대로, 호스트에서의 실제 메모리 사용량에 기반하여 VM 인스턴스를 시작하는 방식입니다. RAM 오버커밋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message broker
Compute 내에서 AMQP 메시징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패키지입니다. 디폴트 패키지는 RabbitMQ입니다.
메시지 버스
Compute 내에서 클라우드 간 통신을 위한 모든 AMQP 메시지에서 사용되는 메인 가상 통신 연결입니다.
메시지 큐
클라이언트로부터의 요청을 적절한 worker에 전달하고 작업이 완료된 후 결과를 해당 클라이언트에 번환합니다.
Message service (zaqar)
효율적이고 확장 가능하며 가용성이 높은 방식으로 분산 응용 프로그램 패턴을 사용 가능하도록 메시징 서비스를 생성하고, 관련 Python 라이브러리 및 문서를 생성 및 유지하는 프로젝트입니다.
Meta-Data Server (MDS)
CephFS 메타데이터를 저장합니다.
메타데이터 에이전트
인스턴스에 대해 메타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OpenStack 네트워킹 에이전트입니다.
마이그레이션
VM 인스턴스를 한 호스트에서 다른 호스트로 이동하는 과정.
mistral
Workflow service 에 대한 코드 이름입니다.
Mitaka
OpenStack 열세번째 릴리즈에 대한 코드명입니다. 디자인 서밋은 일본 Tokyo에서 개최되었습니다. Mitaka는 Tokyo 내 도시입니다.
Modular Layer 2 (ML2) neutron 플러그인
네트워킹에서 802.1Q 및 VXLAN과 같은 여러 layer-2 네트워킹 기술을 동시에 사용 할 수 있도록 합니다.
monasca
OpenStack Monitoring 에 대한 코드 이름입니다.
Monitor (LBaaS)
ping 명령어, TCP 및 HTTP/HTTPS GET 를 사용한 가용성 모니터링을 제공하는 LBaaS 기능입니다.
Monitor (Mon)
외부 클라이언트와 통신을 하고, 데이터 상태 및 일치성을 확인하며, quorum 기능을 수행하는 Ceph 구성요소입니다.
Monitoring (monasca)
메트릭, 복잡한 이벤트 처리 및 로깅을 위해 멀티 프로젝트, 확장 가능성이 높은, 성능 기준에 맞는, 장애 조치가 가능한 monitoring-as-a-service 솔루션을 제공하는 OpenStack 프로젝트입니다. 운영 통찰력 및 시야를 얻고, 가용성 및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운영자 및 프로젝트에 모두 사용 가능한 고급 모니터링 서비스를 위한 확장 가능한 플랫폼을 생성합니다.
다단계 인증
암호와 비밀키를 (같이) 사용하는 것과 같이 두 개 이상의 credential을 사용하는 인증 방식입니다. 현재 Identity에서 지원하지 않습니다.
멀티 호스트
레거시 (nova) 네트워킹을 위한 고가용성 모드입니다. 각 compute 노드는 NAT와 DHCP를 처리하고 각 노드의 모든 VM에 대해 게이트웨이로써 동작합니다. 한 compute 노드에서의 네트워킹 결함은 다른 compute 노드 상의 VM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multinic
Compute의 기능으로 각 가상 머신 인스턴스가 하나 이상의 VIF를 연결하도록 허용합니다.
murano
Application Catalog service 에 대한 코드 이름입니다.

N

Nebula
2010년 NASA에 의해 릴리즈된 오픈 소스로 Compute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netadmin
Compute RBAC 시스템에서 디폴트 역할 중 하나입니다. 사용자가 공용으로 접근 가능한 IP 주소를 인스턴스에 할당하도록 하며 방화벽 규칙을 변경 가능하도록 합니다.
NetApp 볼륨 드라이버
Compute가 NetApp OnCommand Provisioning Manager를 통하여 NetApp 스토리지 장치와 통신 가능하도록 합니다.
네트워크
엔티티간 연결을 제공하는 가상 네트워크입니다. 예를 들면, 네트워크 연결을 공유하는 가상 포트의 집합입니다. 네트워킹 용어에서, 네트워크는 항상 layer-2 네트워크입니다.
Network Address Translation (NAT)
Process of modifying IP address information while in transit. Supported by Compute and Networking.
네트워크 컨트롤러
IP 주소, VLAN, 그리고 브릿지를 포함하여 노드의 네트워크 구성을 오케스트레이션하는 Compute 데몬입니다. 또한 공용 및 사설 네트워크 모두에 대한 라우팅을 관리합니다.
Network File System (NFS)
파일 시스템을 네트워크 상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만다는 방식으로, OpenStack에서 지원합니다.
네트워크 ID
네트워킹 내에서 각 네트워크 세그먼트에 할당된 유일한 ID입니다. 네트워크 UUID와 동일합니다.
네트워크 관리자
방화벽 규칙, IP 주소 할당 등과 같은 다양한 네트워크 구성요소를 관리하는 Compute 구성요소입니다.
네트워크 네임스페이스
단일 호스트에 격리된 라우팅 테이블 및 인터페이스를 독립된 가상 네트워킹 인스턴스에 제공하는 Linux 커널 기능입니다. 물리 네트워크 장비에서의 가상 라우팅 및 포워딩 (VRF)과 비슷합니다.
네트워크 노드
네트워크 worker 데몬이 동작하는 임의의 compute 노드입니다.
네트워크 세그먼트
네트워킹에서 가상으로 격리된 OSI layer-2 서브넷을 나타냅니다.
네트워크 서비스 헤더 (NSH)
인스턴스화된 서비스 경로에 따라 메타데이터 교환을 위한 방식을 제공합니다.
Newtork Time Protocol (NTP)
신뢰하고 정확한 시간 원본과의 통신을 통하여 호스트 또는 노드를 위해 시계를 유지하는 방식입니다.
네트워크 UUID
네트워킹 네트워크 세그먼트를 위한 유일한 ID.
network worker
nova-network worker 데몬으로, 주어진 IP 주소를 부팅 중인 nova 인스턴스에 부여하는 것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Networking API (Neutron API)
OpenStack 네트워킹에 액세스하기 위해 사용하는 API. 사용자 정의 플러그인 생성을 가능하게 하여 확장 가능한 아키텍처를 제공합니다.
Networking service (neutron)
온-디맨드, 확장 가능한, 그리고 기술에 독립적인 네트워크 추상화를 제공하는 서비스 및 관련된 라이브러리를 구현하는 OpenStack 프로젝트입니다.
neutron
OpenStack Networking service 에 대한 코드 이름입니다.
neutron API
Networking API 에 대한 다른 이름입니다.
neutron manager
Networking이 게스트 VM에 대한 네트워크 관리를 수행 가능하도록 Compute와 Networking 통합을 가능하게 합니다.
neutron plug-in
어떤 조직에서 QoS, ACL 또는 IDS와 같은 고급 기능을 위해 사용자 정의 플러그인을 생성하도록 해 주는 Networking 내 인터페이스.
Newton
OpenStack 열 네번째 릴리즈에 대한 코드명입니다. 디자인 서밋은 미국 Texas 주 Austin에서 개최되었습니다. 해당 릴리즈는 National Register of Historic Places에 등재된 1013 E. Ninth St., Austin, TX에 위치한 “Newton House” 로부터 이름을 지었습니다.
Nexenta volume driver
Compute에서 NexentaStor에 대한 장치 지원을 제공합니다.
NFV Orchestration 서비스 (tacker)
네트워크 서비스 및 Virtual Network Functions (VNFs)에 대한 종단 라이프 사이클 관리를 위한 Network Function Virtualization (NFV) 오케스트레이션 서비스 및 라이브러리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OpenStack 서비스입니다.
Nginx
HTTP 및 리버스 프록시 서버, 메일 프록시 서버, 그리고 제네릭 TCP/UDP 프록시 서버 (역할을 수행합니다).
No ACK
Compute RabbitMQ에서 서버 사이드의 메시지 acknowledgment를 비활성화합니다. 성능이 향상되나 안정성이 감소합니다.
노드
호스트에서 실행되는 VM 인스턴스.
non-durable exchange
서비스가 재시작될 때 초기화되는 메시지 교환. 해당 데이터는 영구 스토리지에 기록되지 않습니다.
non-durable queue
서비스가 재시작될 때 초기화되는 메시지 큐. 해당 데이터는 영구 스토리지에 기록되지 않습니다.
non-persistent volume
ephemeral volume에 대한 다른 용어입니다.
north-south traffic
사용자 또는 클라이언트 (north)와 서버 (south)사이에서의 트래픽, 또는 클라우드로 들어오는 (south) 그리고 클라우드에서 나가는 (north) 트래픽. east-west 트래픽 또한 참고합니다.
nova
OpenStack Compute service 에 대한 코드 이름입니다.
Nova API
Compute API 에 대한 다른 용어입니다.
nova-network
IP 주소 할당, 방화벽, 그리고 다른 네트워크와 연관된 작업을 관리하는 Compute 구성요소입니다. 레거시 네트워킹 옵션으로 Networking을 대체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O

object
오브젝트 스토리지가 보유한 데이터의 BLOB으로 임의의 포맷일 수 있습니다.
object auditor
개체 서버에서 모든 개체를 열고 각 개체의 MD5 패시, 크기 및 메타데이터를 검증합니다.
object expiration
오브젝트 스토리지에서 구성 가능한 옵션으로 구체적인 일자가 지나거나 특정 일자에 도달한 이후 개체를 자동으로 삭제합니다.
object hash
오브젝트 스토리지 개체에 대한 유일한 ID.
object path hash
ring 내에서의 개체 위치를 결정하기 위해 오브젝트 스토리지에서 사용합니다. 개체를 파티션에 매핑합니다.
object replicator
장애 조치를 위해 개체를 원격 파티션에 복사하는 오브젝트 스토리지 구성요소입니다.
object server
개체 관리를 담당하는 오브젝트 스토리지 구성요소.
오브젝트 스토리지 API
OpenStack Object Storage 에 액세스하기 위해 사용하는 API입니다.
Object Storage Device (OSD)
Ceph 스토리지 데몬
Object Storage service (swift)
지속적이고 여분이 있는 스토리지 및 고정적인 디지털 내용에 대해 가져오는 것을 제공하는 OpenStack 코어 프로젝트입니다.
object versioning
사용자가 Object Storage 컨테이너에 flag를 설정하도록 하여 컨테이너 내 모든 개체가 버전화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
Ocata
OpenStack 열다섯번째 릴리즈에 대한 코드명입니다. 디자인 서밋은 스페인 Barcelona에서 개최 예정입니다. Ocata는 Barcelona 북쪽에 있는 해변입니다.
Octavia
Load-balancing service 에 대한 코드 이름입니다.
Oldie
오래 실행되는 Object Storage 프로세스에 대한 용어입니다. 중단된 프로세스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Open Cloud Computing Interface (OCCI)
Compute, 데이터 및 네트워크 자원을 관리하기 위한 표준화된 인터페이스로, 현재 OpenStack에서 지원하지 않습니다.
Open Virtualization Format (OVF)
VM 이미지 패키징에 대한 표준. OpenStack에서 지원합니다.
Open vSwitch
Open vSwitch는 오픈 소스 Apache 2.0 라이선스를 기반으로 한 프로덕션 품질을 위한 다중 계층 가상 스위치입니다. 표준 관리 인터페이스 및 프로토콜 (예를 들어 NetFlow, sFlow, SPAN, RSPAN, CLI, LACP, 802.1ag)을 여전히 지원할 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밍 확장을 통해 확장 가능한 네트워크 자동화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Open vSwitch (OVS) 에이전트
Networking 플러그인을 위해 Open vSwitch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Open vSwitch neutron 플러그인
Networking에서 Open vSwitch에 대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OpenLDAP
오픈 소스 LDAP 서버. Compute와 Identity 모두에서 지원합니다.
OpenStack
OpenStack은 많은 compute, 스토리지 및 네트워킹 자원에 대한 풀을 데이터센터를 통하여 제어하는 클라우드 운영체제로, 웹 인터페이스를 통해 관리자에게는 제어권을 주는 동시에 사용자에게는 자원을 프로비저닝 권한을 주는 형태로 모두 관리가 이루어집니다. OpenStack은 Apache 라이선스 2.0에 기반한 오픈 소스 프로젝트입니다.
OpenStack 코드 이름
각 OpenStack 릴리즈는 코드 이름을 가집니다. 코드 이름은 알파벳 순으로 Austin, Bexar, Cactus, Diablo, Essex, Folsom, Grizzly, Havana, Icehouse, Juno, Kilo, Liberty, Mitaka, Newton, Ocata, Pike, 그리고 Queens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코드 이름은 대응하는 OpenStack 디자인 서밋 개최가 이루어지는 장소와 가까운 도시 또는 국가가 됩니다. Waldon 예외라 일컫는 특히 멋진 소리를 가진 주 깃발의 요소를 부여하는 예외도 있습니다. 코드 이름은 인기 투표에 의해 선택됩니다.
openSUSE
OpenStack과 호환되는 Linux 배포판입니다.
운영자
OpenStack 설치를 계획하고 유지보수를 맡은 구성원.
optional 서비스
DefCore 위원회에 의해 optional로 정의된 공식 OpenStack 서비스입니다. 현재, 대시보드 (horizon), Telemetry 서비스 (Telemetry), Orchestration 서비스 (heat),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trove), 베어 메탈 서비스 (ironic)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케스트레이션 서비스(heat)
OpenStack 고유의 REST API를 통해 선언적인 템플릿 형식을 사용하여 복합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는 OpenStack 서비스입니다.
orphan
오브젝트 스토리지의 문맥에서, 서비스에 대한 업그레이드, 재시작 또는 재로딩 이후 종료되지 않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Oslo
Codename for the Common Libraries project.

P

panko
OpenStack Telemetry service 부분으로, 이벤트 스토리지를 제공합니다.
부모 cell
부모 cell에서 사용 가능하지 않은 CPU 시간, 디스크 스토리지 또는 메모리와 같은 요청 자원으로, 해당 요청은 연결된 자식 cell에 전달됩니다.
파티션
개체를 저장하기 위한 오브젝트 스토리지 안에서의 스토리지 단위. 장치의 상부에 존재하며 장애 조치를 위해 복제가 이루어집니다.
파티션 인덱스
Ring 내 모든 오브젝트 스토리지 파티션에 대한 위치를 포함합니다.
파티션 시프트 값
어떤 파티션 데이터가 존재해야 하는지를 결정하기 위해 오브젝트 스토리지에서 사용됩니다.
path MTU discovery (PMTUD)
종단 간 MTU를 찾고 패킷 크기를 적절히 조정하기 위한 IP 네트워크에서의 방식.
정지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VM 상태 (메모리에서의 무변화, 네트워크 통신 중지 등); VM은 frozen 상태이나 종료되어 있지 않습니다.
PCI passthrough
게스트 VM에 PCI 장치에 대한 특별한 액세스를 부여합니다. 현재 OpenStack Havana 및 이후 릴리즈에서 지원합니다.
persistent message
메모리 및 디스크 모두 저장된 메시지. 해당 메시지는 실패나 재시작 후에도 유실되지 않습니다.
persistent volume
해당 유형을 갖는 디스크 볼륨에서의 변경 사항이 저장됩니다.
personality file
Compute 인스턴스를 커스터마이징하기 위해 사용하는 파일. SSH 키 또는 특정 네트워크 구성을 부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Pike
OpenStack 16번째 릴리즈에 대한 코드명입니다. 디자인 서밋은 미국 Massachusetts주 Boston에서 개최 예정입니다. 해당 릴리즈는 Massachusetts Turnpike 이름에서 유래되었는데, 보통 Mass Pike로 줄여쓰며, Interstate 90의 동쪽 가장자리입니다.
Platform-as-a-Service (PaaS)
클라우드 플랫폼 프로바이더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또는 도구를 사용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하는 기능을 소비자에게 제공합니다. Platform-as-a-Service의 예로는 다운로드가 필요하지 않은 상태로 제공하는 Eclipse/Java 프로그래밍 플랫폼이 있습니다.
plug-in
문맥에 따라, Networking API 또는 Compute API를 위해 실제 구현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구성요소.
policy service
규칙을 관리하는 인터페이스 및 규칙 기반의 인가 엔진을 제공하는 Identity 구성요소.
정책 기반 라우팅 (PBR)
네트워크 관리자에 의해 정의된 정책에 따라 패킷 포워딩 및 라우팅을 구현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pool
트래픽을 받고 처리하기 위해 서로 같이 묶는 웹 서버와 같은 장치에 대한 논리적인 집합. 로드 밸런싱 기능은 pool 에서 어떤 구성원이 VIP 주소에 대해 수신한 새 요청 또는 연결을 다룰지를 선택합니다. 각 VIP는 하나의 pool을 가집니다.
pool member
로드 밸런싱 시스템에서 백엔드 서버 상에서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포트
Networking 내 가상 네트워크 포트로 VIF / vNIC은 포트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포트 UUID
Networking 포트에 대한 유일한 ID.
preseed
Debian 기반의 리눅스 배포판에서 시스템 구성 및 설치를 자동화하는 도구.
private image
특정 프로젝트에서만 사용 가능한 이미지 서비스의 VM 이미지.
private IP address
공용 인터넷에서는 액세스 불가능한, 관리 및 운영을 위해 사용하는 IP 주소.
private network
네트워크 컨트롤러는 다르거나 공용 네트워크와 상호 작용하기 위한 compute 서버에서 사용이 가능한 가상 네트워크를 제공합니다. 모든 시스템은 공용, 개인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가져야합니다. Flat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는 flat 관리자에서 flat_interface에 의해 제어됩니다. VLAN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는 VLAN 관리자에서 vlan_interface 옵션으로 제어됩니다.
프로젝트
프로젝트는 OpenStack에서 소유권의 기본 단위로써 OpenStack 상의 모든 자원들은 특정 프로젝트에 속해야 합니다. OpenStack Identity 로써 프로젝트는 특정 도메인에 속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ID
Identity 서비스에 의해 개별 프로젝트에 할당되는 고유한 ID입니다.
프로젝트 VPN
클라우드파이프의 별칭
방임 모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가 어떤 호스트로 하여금 특별히 그 호스트로 보내진 것 뿐만 아니라 수령한 모든 트래픽을 통과시키도록 합니다.
protected property
일반적으로, 이미지 서비스에서 이미지에 대한 부가적인 속성은 클라우드 관리자만 권한을 가집니다. 해당 속성에 CRUD 동작을 특정 사용자 역할에 제한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관리자는 보호 속성이 있는 임의의 이미지 속성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provider
모든 호스트와 인스턴스에 대한 액세스를 가진 관리자.
proxy node
오브젝트 스토리지 프록시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드.
proxy server
오브젝트 스토리지에서 사용자는 차례차례 Ring 내에서 요청한 데이터의 위치를 찾고 결과를 사용자에게 반환하는 프록시 서버를 통해 서비스와 상호 작용합니다.
public API
서비스와 서비스 통신 및 최종 사용자의 상호작용 모두를 위해 사용하는 API endpoint.
public image
모든 프로젝트에 사용 가능한 이미지 서비스에서의 VM 이미지입니다.
public IP address
최종 사용자가 사용 가능한 IP 주소입니다.
공개키 인증
패스워드 방식이 아닌 키를 사용하는 인증 방식입니다.
public network
네트워크 컨트롤러는 다르거나 공용 네트워크와 상호 작용하기 위한 compute 서버에서 사용이 가능한 가상 네트워크를 제공합니다. 모든 시스템은 공용, 개인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가져야합니다. 공용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는 public_interface 옵션에 의해 제어됩니다.
Puppet
OpenStack에서 지원하는 운영체제 구성 관리 도구입니다.
Python
OpenStack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Q

QEMU Copy On Write 2 (QCOW2)
이미지 서비스에서 지원하는 VM 이미지 디스크 포맷 중 하나입니다.
Qpid
OpenStack에서 지원하는 메시지 큐 소프트웨어로, RabbitMQ 대안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Quality of Service (QoS)
응용 프로그램 프로바이더와 최종 사용자 간의 SLA (서비스 수준 계약)를 충족시키기 위해 특정 네트워크 또는 저장소 요구 사항을 보장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일반적으로 네트워크 대역폭, latency, jitter 수정, 그리고 안정성과 같은 성능 요구 사항뿐만 아니라 IOPS (Input / Output Operations Per Second)의 저장 성능, 스로틀 계약 및 로드가 정점에 달했을 때의 성능 기대치를 포함합니다.
quarantine
오브젝트 스토리지가 손상된 개체, 컨테이너 또는 계정을 찾았을 때, 해당 상태를 유지하고, 복제되지 않으며, 클라이언트에서 읽을 수 없으며, 올바른 복사본만 다시 복제가 이루어집니다.
Queens
OpenStack 17번째 릴리즈에 대한 코드명입니다. 디자인 서밋은 호주 Sydney에서 개최 예정입니다. 해당 릴리즈는 New South Wales에 있는 South Coast 지역 내 Queens Pound 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Quick EMUlator (QEMU)
QEMU는 포괄적인 오픈 소스 머신 예뮬레이터 및 가상화 프로그램입니다. OpenStack에서 지원하는 하이퍼바이저 중 하나로, 일반적으로 개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quota
Compute 및 블록 스토리지에서, 프로젝트별 방식으로 자원에 대한 제한을 정하는 기능입니다.

R

RabbitMQ
OpenStack이 사용하는 디폴트 메시지 큐 소프트웨어.
Rackspace 클라우드 파일
2010년 Rackspace에 의해 오픈 소스로 릴리즈 되었으며, 오브젝트 스토리지의 기반입니다.
RADOS Block Device (RBD)
Linux 블록 장치가 여러 분산 데이터 저장소에 스트리핑되도록 지원하는 Ceph 구성요소입니다.
radvd
Compute VLAN 관리자 및 FlatDHCP 관리자에서 VM 인스턴스에 대해 라우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라우터 advertisement 데몬.
rally
Benchmark service 에 대한 코드 이름입니다.
RAM 필터
RAM 오버커밋을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하는 Compute 설정.
RAM 오버커밋
각 실행 중인 인스턴스가 사용 가능하도록 가진 RAM 용량에 기반하여 결정하는 것과 반대로, 호스트에서의 실제 메모리 사용량에 기반하여 VM 인스턴스를 시작하는 방식입니다. 메모리 오버커밋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rate 제한
오브젝트 스토리지 내의 구성 가능한 옵션으로 데이터베이스 쓰기를 계정당 그리고/또는 컨테이너당 기반으로 제한합니다.
raw
이미지 서비스에서 지원하는 VM 이미지 디스크 포맷 중 하나로, 구조화되지 않은 디스크 이미지입니다.
rebalance
Ring에서 모든 드라이브에 걸쳐 오브젝트 스토리지 파티션을 분산하는 과정으로, 초기 ring 생성 도중 및 ring 재구성 이후 사용됩니다.
재시작
서버에 대한 소프트 또는 하드 재시작 중 하나. 소프트 재부팅에서, 운영체제는 모든 프로세스에 대한 graceful한 종료를 가능하게 하는 재시작에 대한 시그널을 수신합니다. 하드 재부팅은 서버에 대한 전원을 순환시키는 것과 동일합니다. 가상화 플랫폼은 기반한 도메인/VM이 일시 정지 또는 중단/중지되는 경우더라도 재시작 동작이 완료되었는지를 보장해야 합니다.
rebuild
서버에서 모든 데이터를 제거하고 지정한 이미지로 변경합니다. 서버 ID 및 IP 주소는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Recon
Meter를 수집하는 오브젝트 스토리지 구성요소입니다.
레코드
특정 도메인에 속하여 도메인에 대한 정보를 구체적으로 지정하는데 사용됩니다. DNS 레코드에 대해 몇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각 레코드 유형은 해당 레코드의 목적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특정 정보를 포함합니다. 예제로는 특정 도메인에서 메일 서버를 기정하는 메일 교환 (MX) 레코드와 도메인에 대해 권한이 있는 네임 서버를 기정하는 네임 서버 (NS) 레코드를 포함합니다.
레코드 ID
매번 변화가 이루어질 때마다 증가하는 데이터베이스 내 숫자. 복제가 이루어질 때 오브젝트 스토리지에서 사용됩니다.
Red Hat Enterprise Linux (RHEL)
OpenStack과 호환되는 Linux 배포판입니다.
레퍼런스 아키텍처
OpenStack 클라우드를 위해 권장하는 아키텍처.
region
일반적으로 다른 region에 Identity (keystone)만을 공유하는 전용 API endpoint를 가진 별개의 OpenStack 환경.
레지스트리
이미지 서비스 레지스트리에 대한 다른 용어.
레지스트리 서버
VM 이미지 메타데이터 정보를 클라이언트에 제공하는 이미지 서비스.
Reliable, Autonomic Distributed Object Store

(RADOS)

Ceph 내에서 오브젝트 스토리지를 제공하는 구성요소 집합. OpenStack 오브젝트 스토리지와 비슷합니다.

Remote Procedure Call (RPC)
Compute RabbitMQ에서 서비스 내 통신을 위해 사용하는 방식.
replica
기반한 저장이 실패 할 때 손실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오브젝트 스토리지 개체, 계정 및 컨테이너의 복사본을 생성하여 데이터 중복 및 장애 조치를 제공합니다.
replica 개수
오브젝트 스토리지 ring에서 데이터에 대한 복제 개수.
replication
장애 조치 및 성능을 위해 개별 물리 장치에 데이터를 복사하는 과정.
replicator
개체 raplica를 생성 및 관리하는 오브젝트 스토리지 백엔드 프로세스.
요청 ID
Compute에 보낸 각 요청에 할당되는 유일한 ID.
복구 이미지
인스턴스가 복구 모드에 있을 때 부팅이 이루어지는 특별한 유형의 VM 이미지. 관리자가 인스턴스에 대한 문제를 고치기 위해 파일 시스템을 마운트할 수 있도록 합니다.
resize
기존 서버를 스케일 업 또는 다운하는 다른 flavor로 변경합니다. 원본 서버는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rollback이 이루어지도록 저장됩니다. 모든 크기 변경은 원본 서버가 제거될 때 테스트 및 명확한 확인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RESTful
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에 해당하는 REST를 사용하는 웹 서비스 API의 종류. REST는 World Wide Web에서 사용되는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을 위한 아키텍처 스타일입니다.
ring
오브젝트 스토리지 데이터를 파티션에 매핑하는 엔티티. 개별 ring은 account, 개체 및 컨테이너와 같은 각 서비스를 위해 존재합니다.
ring builder
오브젝트 스토리지 내 ring을 생성 및 관리하고, 파티션을 장치에 할당하며, 구성을 다른 스토리지 노드에 보냅니다.
role
사용자가 구체적인 일련의 작업을 수행한다고 가정하는 특성. role은 일련의 권리 및 권한을 포함합니다. 사용자는 role이 해당 권리 및 권한을 상속한다고 가정합니다.
Role Based Access Control (RBAC)
VM 시작 및 시작, 패스워드 재설정 등과 같이 사용자가 실행 가능한 미리 정의된 수행 목록을 제공합니다. Identity 및 Compute 모두에서 지원하며 대시보드를 사용해 구성 가능합니다.
role ID
각 Identity 서비스 role에 할당되는 알파벳 순 ID.
Root Cause Analysis (RCA) service (Vitrage)
OpenStack project that aims to organize, analyze and visualize OpenStack alarms and events, yield insights regarding the root cause of problems and deduce their existence before they are directly detected.
rootwrap
권한을 가지지 않은 “nova” 사용자가 Linux root 사용자로써 구체적인 명령 목록을 실행하는 Compute에서의 특징.
round-robin scheduler
사용 가능한 호스트 내에서 인스턴스를 균등하게 배분하는 Compute 스케줄러 유형.
router
다른 네트워크 사이에서 네트워크 트래픽을 보내는 물리 또는 가상 네트워크 장치.
라우팅키
Compute의 직접적인 exchange, fanout exchange 및 topic exchange에서 해당 키를 사용하여 메시지를 어떻게 처리하는지를 결정합니다. 처리는 exchange 유형에 따라 다양합니다.
RPC driver
Compute의 근원이 되는 메시지 큐 소프트웨어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모듈러 시스템. 예를 들면, RabbitMQ를 ZeroMQ 또는 Qpid로 변경합니다.
rsync
오브젝트 스토리지에서 개체 replica를 보내기 위해 사용합니다.
RXTX cap
어떤 Compute VM 인스턴스가 보내고 받을 수 있는 네트워크 트래픽량에 대한 절대적인 한계 값.
RXTX quota
어떤 Compute VM 인스턴스가 보내고 받을 수 있는 네트워크 트래픽량에 대한 소프트 한계 값.

S

sahara
Data Processing service 에 대한 코드 이름입니다.
SAML assertion
인증 제공자에 의해 제공되는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포함합니다. 사용자가 인증이 되어진다는 것을 가리킵니다.
scheduler manager
VM 인스턴스가 시작해야 하는 위치를 결정하는 Compute 구성요소입니다. 다양한 스케줄러 유형을 지원하기 위해 모듈러 디자인을 사용합니다.
scoped token
특정 tenant와 연관된 Identity 서비스 API 접근 토큰.
scrubber
사용되지 않은 VM을 발견하고 삭제합니다. 지연된 삭제를 구현하는 이미지 서비스 구성요소입니다.
비밀키
사용자만이 알고 있는 문자열 텍스트로, 액세스 키와 같이 사용하여 Compute API에 대한 요청을 생성합니다.
secure boot
시스템 펌웨어가 부팅 프로세스에 포함된 코드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는 프로세스입니다.
secure shell (SSH)
암호화된 통신 채널을 통해 원격 호스트에 액세스하기 위해 사용하는 오픈 소스 도구로, SSH 키 인젝션을 Compute에서 지원합니다.
security group
Compute 인스턴스에 적용되는 네트워크 트래픽 필터링 규칙 집합입니다.
segmented object
여러 조각으로 나뉘어진 오브젝트 스토리지의 대용량 개체. 재결합된 개체는 concatenated 개체라 불립니다.
self-service
IaaS에서 일반 (권한을 갖지 않은) 계정이 관리자 권한에 대한 포함 없이 네트워크와 같은 가상 인프라 구성요소를 관리하는 기능.
SELinux
액세스 제어 정책을 지원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하는 Linux 커널 보안 모듈.
senlin
Clustering service 에 대한 코드 이름입니다.
server
주로 다양한 컴퓨터 동작을 관리하는 대상 시스템에서 실행 중인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에 명확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 서버는 Compute 시스팀에서 VM 인스턴스입니다. Flavor 및 이미지는 서버를 생성할 때 필수 요소입니다.
server image
VM 이미지에 대한 다른 용어입니다.
server UUID
각 게스트 VM 인스턴스에 할당된 개별 ID입니다.
서비스
Compute, 오브젝트 스토리지, 또는 이미지 서비스와 같은 OpenStack 서비스. 사용자가 자원 액세스 및 동작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하나 또는 여러 개의 endpoint를 제공합니다.
service catalog
Identity 서비스 카탈로그에 대한 다른 용어입니다.
Service Function Chain (SFC)
주어진 서비스에 대해, SFC는 적용이 이루어져야 하는 필수 서비스 기능 및 명령에 대한 추상화된 뷰에 해당합니다.
서비스 ID
Identity 서비스 카탈로그에서 사용 가능한 각 서비스에 할당된 고유 ID.
Service Level Agreement (SLA)
서비스 가용성을 보장하기 위한 계약상의 의무.
service project
카탈로그 내 모든 서비스 목록을 가지는 특수한 프로젝트입니다.
서비스 프로바이더
서비스를 다른 시스템 엔티티에 제공하는 시스템. 페더레이션된 인증의 경우, OpenStack Identity가 서비스 프로바이더입니다.
서비스 등록
카탈로그에 자동으로 등록하기 위해 Compute와 같은 서비스를 활성화하는 Identity 서비스 기능.
서비스 토큰
Identity 서비스와 보안을 갖추고 통신하기 위해 Compute에서 사용하는 관리자가 정의한 토큰.
세션 백엔드
로컬 메모리, 쿠키, 데이터베이스, 또는 memcached와 같이 클라이언트 세션을 추적하기 위해 horizon에서 사용하는 스토리지 방식.
세션 지속성
로드 밸런싱 서비스의 기능. 서비스로 향하는 이후 연결을 동일한 노드로 계속 온라인일 때까지 고정적으로 리다이렉션하도록 시도합니다.
세션 저장소
클라이언트 세션 정보를 저장 및 추적하는 horizon 구성요소. Django 세션 프레임워크를 통해 구현됩니다.
공유
A remote, mountable file system in the context of the Shared File Systems service. You can mount a share to, and access a share from, several hosts by several users at a time.
공유 네트워크
네트워킹 서비스와의 상호 작용을 encapsulate하는 Shared File Systems service 문맥에서의 엔티티. 선택한 드라이버가 해당 유형의 상호 작용을 필요로 하는 모드에서 실행 중인 경우, 공유를 생성하기 위해 공유 네트워크를 명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유 파일 시스템 API
안정적인 RESTful API를 제공하는 공유 파일 시스템 서비스. 해당 서비스는 요청을 공유 파일 시스템 서비스를 통해 요청을 인증 및 라우팅합니다. 해당 API와 상호 작용하는 python-manilaclient 가 있습니다.
공유 파일 시스템 서비스(manila)
멀티 프로젝트 클라우드 환경에서 공유 파일 시스템 관리를 위한 서비스 집합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Block Storage service 프로젝트를 통해 OpenStack이 블록 기반의 스토리지 관리를 제공하는 방법과 유사합니다. 공유 파일 시스템 서비스를 통해, 원격 파일 시스템 생성 및 인스턴스에 파일 시스템 마운트가 가능해집니다. 인스턴스에서 파일 시스템으로 그리고 그 반대로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습니다.
shared IP address
공유된 IP 그룹 내에서 VM 인스턴스에 할당 가능한 IP 주소. 다양한 고가용성 시나리오를 위해 여러 서버에 걸쳐 공용 IP 주소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어떤 IP 주소가 다른 서버에 공유되어 있을 때, 클라우드 네트워크 제약 사항이 변경되어 각 서버에서 해당 IP 주소로 listen 및 응답을 활성화합니다. 선택적으로 변경되어야 할 대상 서버 네트워크 구성을 명시할 수 있습니다. 공유 IP 주소는 실패 및 IP failover 관리를 위해 감시하는 keepalive와 같은 많은 표준 heartbeat 가능과 함께 사용 가능합니다.
shared IP group
IP 주소를 그룹 내 다른 구성원과 공유할 수 있는 서버 집합. 그룹 내 임의의 서버는 그룹 내 다른 서버와 공용 IP 하나 또는 여러 개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공유 IP 그룹 내 첫 번째 서버를 제외하고, 서버는 공유 IP 그룹으로 구동되어야 합니다. 서버는 하나의 공유 IP 그룹에만 속할 수 있습니다.
공유 스토리지
예를 들어 NFS와 같이 여러 클라이언트에 의해 동시에 액세스 가능한 블록 스토리지.
Sheepdog
QEMU를 위한 분산 블록 스토리지 시스템으로, OpenStack에서 지원합니다.
Simple Cloud Identity Management (SCIM)
클라우드에서 identity를 관리하기 위한 명세로, 현재 OpenStack에서 지원하지 않습니다.
Simple Protocol for Independent Computing Environments (SPICE)
게스트 가상 머신에 대한 원격 데스크탑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VNC에 대한 대안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SPICE는 OpenStack에서 지원합니다.
Single-root I/O Virtualization (SR-IOV)
물리적인 PCIe 장치에 의해 구현 될 때, 이를 가능하게 하는 규격은 여러 개의 개별 PCIe 장치인 것처럼 보이도록 합니다. 여러 가상화된 게스트가 해당 물리 장치에 직접적인 액세스를 공유 가능하게 하여, 동등한 가상 장치에 비해 향상된 성능을 제공합니다. 현재 OpenStack Havana 및 이후 릴리즈에서 지원합니다.
SmokeStack
핵심 OpenStack API에 대해 자동화된 테스트를 실행합니다. Rails로 작성되었습니다.
snapshot
OpenStack 스토리지 볼륨 또는 이미지에 대한 특정 시점에서의 사본. 볼륨을 백업하기 위해 스토리지 볼륨 스냅샷을 사용합니다. 데이터를 백업하기 위해 또는 부가적인 서비스를 위한 “gold” 이미지로써 이미지 스냅샷을 사용합니다.
soft reboot
운영체제 시스템 명령어를 통해 VM 인스턴스가 적절히 재시작되는 제어된 재부팅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 자동화 서비스
소스에 대한 이미지로의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app 중심의 배포를 간략화함으로써 응용 프로그램 개발 프로세스와의 통합 빛 사용을 보다 쉽게 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OpenStack 프로젝트입니다.
Software-defined networking (SDN)
네트워크 관리자가 저수준 기능을 추상화하여 컴퓨터 네트워크 서비스를 관리 할 수 있는 접근 방식을 제공합니다.
SolidFire Volume Driver
SolidFire iSCSI 스토리지 appliance를 위한 블록 스토리지 드라이버.
solum
Software Development Lifecycle Automation service 에 대한 코드 이름입니다.
spread-first scheduler
가장 적은 양의 로드를 가진 호스트에 새로운 VM을 시작하려고 시도하는 Compute VM 스케줄링 알고리즘.
SQLAlchemy
Python을 위한 오픈 소스 SQL 툴킷으로, OpenStack에서 사용합니다.
SQLite
가벼운 SQL 데이터베이스로, 많은 OpenStack 서비스에서 디폴트 persistent 스토리지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stack
주어진 템플릿 (AWS CloudFormation 템플릿 또는 Heat Orchestration 템플릿 (HOT) 중 하나)에 따른 Orchestration 서비스에 의해 생성 및 관리되는 OpenStack 자원 집합.
StackTach
Compute AMQP 통신을 capture하는 커뮤니티 프로젝트로, 디버깅에 유용합니다.
정적 IP 주소
Fixed IP 주소에 대한 다른 용어입니다.
StaticWeb
컨테이너 데이터를 정적 웹 페이지로 제공하는 오브젝트 스토리지 내 WSGI 미들웨어 구성요소.
스토리지 백엔드
iSCSI, NFS, 또는 로컬 디스크와 같은 영구 스토리지를 위해 서비스가 사용하는 방식.
스토리지 관리자
다양한 유형의 영구 스토리지 백엔드를 지원하기 위한 플러그인 형태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XenAPI 구성요소.
스토리지 관리자 백엔드
iSCSI 또는 NFS와 같이 XenAPI에서 지원하는 영구 스토리지 방식.
스토리지 노드
컨테이너 서비스, account 서비스 및 개체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브젝트 스토리지 노드로, account 데이터베이스, 컨테이너 데이터베이스 및 오브젝트 스토리지를 제어합니다.
스토리지 서비스
오브젝트 스토리지에서의 개체 서비스, 컨테이너 서비스 및 account 서비스에 대한 집합적인 이름.
전략
이미지 서비스 또는 Identity에 의해 사용되는 인증 원본을 지정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에서는, 데이터 저장소를 위해 구현된 확장을 가리킵니다.
서브도메인
부모 도메인에 속한 도메인. 서브도메인은 등록할 수 없습니다. 서브도메인은 도메인을 위임할 수 있습니다. 서브도메인은 자신에 대한 서브도메인을 가질 수 있으므로, 세 번째 레벨, 네 번째 레벨, 다섯 번째 레벨 및 보다 깊은 레벨로의 nesting이 가능합니다.
서브넷
IP 네트워크에 대한 논리적인 상세 분할.
SUSE Linux Enterprise Server (SLES)
OpenStack과 호환되는 Linux 배포판입니다.
중지
일시 정지된 VM 인스턴스에 대한 다른 용어입니다.
swap
시스템에서 실제 사용 가능한 양보다 많은 메모리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체제에서 사용하는 디스크 기반의 가상 메모리.
swauth
WSGI를 통해 구현된 오브젝트 스토리지를 위한 인증 및 허가 서비스로, 오브젝트 스토리지 자체에서 persistent backing 저장소로 사용합니다.
swift
OpenStack Object Storage service 에 대한 코드 이름입니다.
swift All in One (SAIO)
단일 VM 내에서 완벽한 오브젝트 스토리지 개발 환경을 생성합니다.
swift middleware
부가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오브젝트 스토리지 구성요소에 대한 집합적인 용어.
swift proxy server
오브젝트 스토리지에 대한 gatekeeper로 동작하며 사용자 인증에 대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swift storage node
오브젝트 스토리지 계정, 컨테이너 및 개체 서비스를 실행하는 노드.
sync point
오브젝트 스토리지에서 노드 간 마지막 컨테이너 및 account 데이터베이스 sync 이후에 해당하는 특정 지점.
sysadmin
Compute RBAC 시스템에서 디폴트 role 중 하나. 특정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를 프로젝트에 추가하고, 프로젝트와 연관된 VM 이미지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고, VM 인스턴스를 시작 및 중지 가능하게 합니다.
system usage
Notification 시스템과 함께 meter 및 사용량 정보를 수집하는 Compute 구성요소. 해당 정보는 billing을 위해 사용 가능합니다.

T

tacker
NFV Orchestration service 에 대한 코드 이름입니다.
Telemetry service (telemetry)
배포된 클라우드를 이루고 있는 물리 및 가상 자원에 대한 활용도를 측정하여 수집하고, 부차적인 검색 및 분석을 위한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수집하며, 정의한 기준을 충족하였을 때 특정 행동을 트리거하는 OpenStack 프로젝트입니다.
TempAuth
오브젝트 스토리지에서의 인증 기능으로 오브젝트 스토리지 자신에 대한 인증 및 허가를 가능하게 합니다. 테스팅 및 개발에서 자주 사용합니다.
Tempest
OpenStack 핵심 프로젝트에 대한 trunk에 대해 실행하도록 설계된 자동화된 소프트웨어 테스트 도구.
TempURL
임시 개체 액세스를 위한 URL 생성을 활성화하는 오브젝트 스토리지 미들웨어 구성요소.
tenant
사용자의 그룹으로, Compute 자원에 대한 액세스를 격리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프로젝트에 대한 다른 용어입니다.
Tenant API
프로젝트에 접근가능한 API입니다.
tenant endpoint
하나 이상의 프로젝트와 연결된 Identity 서비스 API endpoint.
tenant ID
project ID 에 대한 다른 용어입니다.
토큰
OpenStack API 및 자원에 액세스하기 위해 사용하는 알파벳과 숫자로 구성된 문자열 텍스트.
토큰 서비스
사용자 또는 프로젝트가 인증된 이후 유효한 토큰을 관리하는 Identity 서비스 구성요소입니다.
tombstone
삭제된 오브젝트 스토리지 개체를 마킹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해당 개체가 삭제된 이후 다른 노드에 업데이트되지 않았음을 보장합니다.
topic publisher
RPC 요청이 실행되었을 때 생성된 프로세스로, 메시지를 topic exchange에 보내기 위해 사용합니다.
Torpedo
OpenStack API에 대해 자동화된 테스트를 실행하기 위해 사용하는 커뮤니티 프로젝트.
transaction ID
각 오브젝트 스토리지 요청에 할당된 고유 ID로 디버깅 및 tracing을 위해 사용합니다.
transient
non-durable에 대한 다른 용어입니다.
transient exchange
non-durable exchange에 대한 다른 용어입니다.
transient message
메모리에 저장된 메시지로 서버가 재시작된 이후에도 손실되지 않습니다.
transient queue
non-durable queue에 대한 다른 용어입니다.
TripleO
OpenStack 상에서 OpenStack을 실행하는 프로그램. OpenStack 배포 프로그램에 대한 코드 이름입니다.
trove
OpenStack Database service 에 대한 코드 이름입니다.
trusted platform module (TPM)
하드웨어 플랫폼을 인증하고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암호 키를 장치에 포함하도록 하는 특수한 마이크로프로세서.

U

Ubuntu
Debian 기반의 리눅스 배포판
unscoped token
Identity 서비스 default token에 대한 다른 용어입니다.
updater
컨테이너 및 개체에 대해 queue된 그리고 실패한 업데이트를 처리하는 오브젝트 스토리지 구성요소에 대한 그룹을 위한 집합적인 용어.
user
OpenStack Identity에서, 엔티티는 개별 API consumer를 나타내고 특정 도메인에 속합니다. OpenStack Compute에서, 사용자는 role, 프로젝트, 또는 둘 다에 연결 가능합니다.
user data
인스턴스 구동시 사용자가 지정 가능한 데이터에 대한 blob. 인스턴스는 메타데이터 서비스 또는 구성 드라이브를 통해 해당 데이터에 액세스 가능합니다. 보통 쉘 스크립트를 인스턴스가 부팅시 실행되는 인스턴스에 전달하는데 사용됩니다.
User Mode Linux (UML)
OpenStack이 지원하는 하이퍼바이저입니다.

V

VIF UUID
각 Networking VIF에 할당된 고유 ID 입니다.
Virtual Central Processing Unit (vCPU)
물리 CPU를 부분으로 나눕니다. 인스턴스는 해당 부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Virtual Disk Image (VDI)
이미지 서비스에서 지원하는 VM 이미지 디스크 포맷 중 하나입니다.
Virtual Extensible LAN (VXLAN)
대규모 클라우드 컴퓨팅 배포와 관련된 확장성 문제를 줄이기 위해 시도하는 네트워크 가상화 기술입니다. VLAN과 같은 encapsulation 기술을 사용하여 UDP 패킷 내에서 Ethernet 프레임을 encapsulate합니다.
Virtual Hard Disk (VHD)
이미지 서비스에서 지원하는 VM 이미지 디스크 포맷 중 하나입니다.
virtual IP address (VIP)
로드밸런싱된 서비스에 연결하는 클라이언트가 사용하는 로드밸런서 상에 구성된 Internet Protocol (IP) 주소. 들어오는 접속은 로드밸런서의 구성에 기반하여 백엔드 노드에 분산됩니다.
가상 머신 (VM)
하이퍼바이저 위에서 실행되는 운영체제 인스턴스. 여러 VM이 동일한 물리 호스트에서 동시에 실행 가능합니다.
가상 네트워크
네트워킹 내 L2 네트워크 세그먼트
Virtual Network Computing (VNC)
VM에 원격 콘솔 액세스를 위한 오픈 소스 GUI 및 CLI 도구. Compute에서 지원합니다.
Virtual Network InterFace (VIF)
Networking 네트워크 내 포트에 연결되는 인터페이스. 보통 VM에 속한 가상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입니다.
가상 네트워킹
VM과 물리 네트워크 인프라 위에서의 오버레이와의 조합을 사용하여 스위칭, 라우팅, 로드밸런싱, 그리고 보안과 같은 네트워크 기능에 대한 가상화를 위한 일반적인 용어입니다.
가상 포트
가상 인터페이스가 가상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연결 지점입니다.
가상 사설망 (VPN)
프로젝트 별로 VPN을 생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특별한 인스턴스로, cloudpipes 형태로 Compute에서 지원합니다.
가상 서버
VM 또는 게스트에 대한 다른 용어입니다.
가상 스위치 (vSwitch)
하드웨어에 기반한 네트워크 스위치에 대한 기능을 제공하는 호스트 또는 노드에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가상 VLAN
가상 네트워크에 대한 다른 용어입니다.
VirtualBox
OpenStack이 지원하는 하이퍼바이저입니다.
Vitrage
Root Cause Analysis service 에 대한 코드 이름입니다.
VLAN manager
dnsmasq 및 radvd를 제공하고 cloudpipe 인스턴스로부터 또는 인스턴스에 포워딩을 설정하는 Compute 구성요소입니다.
VLAN 네트워크
네트워크 컨트롤러는 다르거나 공용 네트워크와 상호 작용하기 위한 compute 서버에서 사용이 가능한 가상 네트워크를 제공합니다. 모든 시스템은 공용, 개인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가져야 합니다. VLAN 네트워크는 VLAN 관리자와 vlan_interface 옵션에의해 제어되는 사설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입니다.
VM 디스크 (VMDK)
이미지 서비스에서 지원하는 VM 이미지 디스크 포맷 중 하나입니다.
VM 이미지
이미지에 대한 다른 용어입니다.
VM Remote Control (VMRC)
이 방법은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VM 인스턴스 콘솔에 접근합니다. Compute에서 지원합니다.
VMware API
Compute에서 VMware제품과의 상호 작용을 지원합니다.
VMware NSX Neutron 플러그인
Neutron에서 VMware NSX를 지원을 제공합니다.
VNC 프록시
사용자가 VNC나 VMRC를 이용하여 자기 VM 인스턴스 콘솔 접근을 Compute에서 제공합니다.
볼륨
Disk 기반 데이터 스토리지는 일반적으로 확장 가능한 파일 시스템과 iSCSI 타겟으로 구성합니다. 그 디스크는 persistent이거나 ephemeral일 수 있습니다.
볼륨 API
블록 스토리지 API 대체 이름입니다.
볼륨 컨트롤러
스토리지 볼륨 작업들을 조정하고 감독하는 Block Storage 구성요소입니다.
볼륨 드라이버
볼륨 플러그인에대한 다른 용어입니다.
볼륨 ID
고유 ID는 블록 스토리지 제어하에 각 스토리지 볼륨에 적용됩니다.
볼륨 관리자
블록 스토리지 구성요소는 persistent 스토리지 볼륨을 생성, 연결, 분리합니다.
볼륨 노드
cinder-volume 데몬을 실행하는 블록 스토리지 노드.
볼륨 플러그인
블록 스토리지 볼륨 관리자에 대한 새롭고 특화된 유형의 백엔드 스토리지 지원을 제공합니다.
volume worker
볼륨에 대한 생성 및 삭제 그리고 compute 볼륨 생성을 관리하는 백엔드 스토리지와 상호작용하는 cinder 구성요소로, cinder-volume daemon에 의해 제공됩니다.
vSphere
OpenStack이 지원하는 하이퍼바이저입니다.

W

Watcher
Infrastructure Optimization service 에 대한 코드 이름입니다.
weight
오브젝트 스토리지 장치에서 사용하여 어떤 스토리지 장치가 작업에 적절한지를 결정합니다. 장치는 크기에 의해 weight가 이루어집니다.
weight 비용
Compute에서 새로운 VM 인스턴스가 시작하였을때 결정된 각 비용에 대한 합계입니다.
weighting
특정 호스트를 위한 작업에 대해 적절한 VM 인스턴스를 결정하는 Compute 프로세스입니다. 예를 들면, 호스트 내 충분하지 않은 RAM, 호스트 내 너무 많은 CPU 등이 있습니다.
worker
Queue를 listen하고 메시지에 대한 응답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daemon입니다. 예를 들어, cinder-volume worker는 스토리지 배열에서 볼륨 생성 및 삭제를 관리합니다.
Workflow service (mistral)
워크플로우 (작업 및 transition 규칙)을 작성하고 이들을 업로드, 수정, 확장성있고 가용성이 높은 방식으로 워크플로우 실행 상태 및 개별 작업 상태에 대한 관리 및 모니터링을 서비스에 허용하는 간단한 YAML 기반의 언어를 제공하는 OpenStack 서비스입니다.

X

X.509
X.509는 디지털 인증서를 정의하는데 가장 널리 사용되는 표준입니다. 공개키와 함께 그 이름과 같은 주체 (엔티티)를 식별 가능한 정보를 포함하는 자료 구조입니다. 인증서에는 버전에 따라 몇 가지 다른 속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X.509의 가장 최신 표준 버전은 v3입니다.
Xen
Xen은 여러 컴퓨터 운영체제가 동시에 동일한 컴퓨터 하드웨어상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마이크로 커널로 설계된 하이퍼바이저입니다.
Xen API
Compute에 의해서 지원되는 Xen 관리 API.
Xen Cloud Platform (XCP)
OpenStack이 지원하는 하이퍼바이저입니다.
Xen 스토리지 관리자 볼륨 드라이버
Xen 스토리지 관리자 API와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블록 스토리지 볼륨 플러그인.
XenServer
OpenStack이 지원하는 하이퍼바이저입니다.
XFS
Silicon Graphics에서 만든 고 가용성 64비트 파일 시스템입니다. 병렬 IO 작업과 데이터 일관성이 뛰어납니다.

Z

zaqar
Message service 에 대한 코드 이름입니다.
ZeroMQ
OpenStack에서 지원하는 메시지 큐 소프트웨어입니다. RabbitMQ 대안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0MQ로 나타내기도 합니다.
Zuul
병렬로 변경분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주문을 하는 OpenStack 개발에서 사용하는 툴을 가르킵니다.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3.0 License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this document is licensed under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3.0 License. See all OpenStack Legal Documents.